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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공학 공저 관계에 대한 네트워크 분석: 2005~2014년「교육공학연구」를 중심으로open accessNetwork Analysis on Coauthorship Relation in Educational Technology: Focus on「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005~2014

Other Titles
Network Analysis on Coauthorship Relation in Educational Technology: Focus on「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005~2014
Authors
정승환배현주송영수
Issue Date
Dec-2015
Publisher
한국교육공학회
Keywords
Educational Technology; KSET;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Academic Community; Coauthorship Network; 교육공학;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학문공동체; 공저 네트워크
Citation
교육공학연구, v.31, no.4, pp.757 - 782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공학연구
Volume
31
Number
4
Start Page
757
End Page
78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3025
DOI
10.17232/KSET.31.4.757
ISSN
1225-424X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의 교육공학의 모습을 탐색하기 위하여,「교육공학연구」의 공동연구를 통해 공저 네트워크(coauthorship network)를 분석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첫째, 연구자 개인을 바탕으로 ‘공저 네트워크’는 어떻게 나타나는지 분석하였다. 둘째, 추가적으로 연구자 소속기관을 바탕으로 ‘저자 소속기관 네트워크’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저자간 공저 네트워크는 281명의 노드가 397개의 링크를 구성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총 44개의 컴포넌트를 구성하였다. 노드가 10개 이상인 7개의 주요 컴포넌트만 추출한 결과 각 컴포넌트는 주로 대학교 중심의 컴포넌트를 구성하였다. 공저 회수가 2회 이상인 저자의 링크는 총 17개, 공저 회수가 3회 이상인 저자의 링크는 총 10개였으며, 공저회수가 6회인 링크는 1개였다. 저자 소속기관 네트워크에서는 2개의 대학교를 중심으로 몇몇 대학교와 연구기관들이 네트워크의 중심에 위치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교육공학 내에서 연구자들 간의 협력관계를 구조적인 특징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교육공학 내에서 많은 지식과 경험이 공유되고 각 연구자들의 전문성이 융합되기 위해서는 대학 및 기관 간의 더 많은 공동연구나 교류가 필요할 것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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