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회계교과에서 의미 만들기를 위한 내러티브 교육모형개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은택-
dc.contributor.author유영만-
dc.date.accessioned2022-07-07T04:32:49Z-
dc.date.available2022-07-07T04:32:49Z-
dc.date.created2021-05-13-
dc.date.issued2015-08-
dc.identifier.issn1598-8651-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3179-
dc.description.abstract내러티브는 해석학을 기반으로 하는 의미 만들기 도구이다. 내러티브는 학습자가 교과를 통해서 학습한 경험을 일련의 이야기를 통해서 스스로 성찰하고 반성하면서 의미를 구성하여 교과의 지식이 학습자의 마음속에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본 연구는 교과를 ‘교과답게’ 학습하는 방법으로 내러티브교육모형을 제안하였다. 교과의 핵심적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교육내용을 구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내러티브를 통해 교과내용을 학습하여 학습자는 자아형성의 과정을 통해서 지식과 마음 모두 학습하게 된다. 이는 교과를 통해서 현상을 읽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마음 안(內)에 지식이 구성됨에 따라 별도의 윤리교육 없이 윤리적 마음이 형성될 수 있다. 내러티브교육은 실천적 지혜를 기르는 교육으로 자격증 위주의 주입식교육이 중심이 되었던 회계교육현장에 교과에 대한 안목을 형성하여 현상을 읽고 도덕적 가치판단과 실천적 행동을 이끌 것으로 기대되며, 회계교육이 필요한 기업현장, 경영교육현장 등에서 의미가 있을 것이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경영교육학회-
dc.title회계교과에서 의미 만들기를 위한 내러티브 교육모형개발-
dc.title.alternativeDeveloping the Narrative Education Model for Making Creative Sense and Meaning-through Accounting Subject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유영만-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경영교육연구, v.30, no.4, pp.25 - 50-
dc.relation.isPartOf경영교육연구-
dc.citation.title경영교육연구-
dc.citation.volume30-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25-
dc.citation.endPage50-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027164-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making sense and meaning-
dc.subject.keywordAuthoraccounting ethics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accounting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narrative-
dc.subject.keywordAuthorculturalism-
dc.subject.keywordAuthorhermeneutics-
dc.subject.keywordAuthor의미 만들기-
dc.subject.keywordAuthor회계윤리교육-
dc.subject.keywordAuthor내러티브-
dc.subject.keywordAuthor문화주의-
dc.subject.keywordAuthor해석학-
dc.identifier.url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7427495-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ou, Yeong Mahn photo

You, Yeong Mahn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AL TECHN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