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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브랜드 신뢰, 가치의식, 원산지 중요성 및 한류 제품에 대한 태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베트남 소비자 연구A study on the effect of consumers’ brand trust, value consciousness, country of origin, and attitude toward Korean Wave products on purchase intention : a case of Vietnam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ffect of consumers’ brand trust, value consciousness, country of origin, and attitude toward Korean Wave products on purchase intention : a case of Vietnam
Authors
김보영김혜인김지수
Issue Date
Mar-2019
Publisher
한국문화산업학회
Keywords
Brand trust; value consciousness; importance of origin; Korean Wave; Vietnamese consumer; product attitude; purchase intention; 브랜드신뢰; 가치의식; 원산지중요성; 한류; 베트남소비자; 제품태도; 구매의도
Citation
문화산업연구, v.19, no.1, pp.21 - 31
Indexed
KCI
Journal Title
문화산업연구
Volume
19
Number
1
Start Page
21
End Page
3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327
DOI
10.35174/JKCI.2019.03.19.1.21
ISSN
1598-0936
Abstract
한국의 유통시장 개방 이후 이마트의 유통업체 브랜드인 노브랜드가 성장세를 이어 가고있다. 국내에 이어 베트남 소비자들에게도 인기를 끌고있는 노브랜드는 베트남 이마트에서 매출액 2억800만 원을 달성 하였으며, 이는 한국의 이마트 한 점포의 노브랜드 매출의 두 배에 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본 연구는 노브랜드에 대한 베트남 소비자들의 태도 및 구매의도를 분석하기 위해 노브랜드의 구매 요인을 브랜드 신뢰, 가치의식, 원산지 중요성 및 한류와 한국제품에 대한 태도로 정하였으며 이러한 요인들이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가치의식과 한류와 한국제품에 대한 태도가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베트남 소비자의 성별과 직업이 구매의도와 신뢰, 원산지효과, 가치의식, 한류 간의 관계 사이에서 부분적으로 조절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베트남 소비자들은 한류에 대한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성장하고 있는 베트남 국가의 소비력과 맞물려 소비자들의 가치 중심적인 경향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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