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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기반 AI 리타겟팅 광고(Retargeting Advertising) 회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A Study on Factors Affecting Avoidance of Based on Big Data AI Retargeting Advertising

Other Titles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Avoidance of Based on Big Data AI Retargeting Advertising
Authors
이해수곽은아한동섭
Issue Date
Mar-2019
Publisher
한국광고홍보학회
Keywords
4차 산업혁명 • 인공지능 • 빅데이터 • 리타겟팅 광고;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 AI • big data • retargeting ad
Citation
광고연구, no.120, pp.80 - 112
Indexed
KCI
Journal Title
광고연구
Number
120
Start Page
80
End Page
11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328
DOI
10.16914/ar.2019.120.80
ISSN
1227-8181
Abstract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핵심 기술 중 하나인 빅데이터에 기반한 AI 기술을 접목한 리타겟팅 광고 회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간 관계를 살펴보고자 했다. 이를 위해 리타겟팅 광고에 대해 소비자가 느끼는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관련성 등의 혜택 요인과 프라이버시 염려, 광고 피로도, 지각된 침입성과 같은 손실 요인이 광고 회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제 리타겟팅 광고를 접해 본 소비자를 대상으로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리타겟팅 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관련성은 광고 회피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프라이버시 염려, 광고 피로도, 지각된 침입성은 광고 회피에 정적 영향을 미쳤다. 특히, 지각된 유용성과 광고 피로도는 소비자의 지각된 침입성을 매개하여 리타겟팅 광고 회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리타겟팅 광고 회피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상호 간의 관계를 실증 분석하여 리타겟팅 광고 활용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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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n, Dong sub
COLLEGE OF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MEDIA & COMMUN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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