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글로벌 시민의식 함양을 위한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Free Learning Semester Program for the Cultivation of Global Citizenship of the Youth
- Other Titles
-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Free Learning Semester Program for the Cultivation of Global Citizenship of the Youth
- Authors
- 박현미; 안미리
- Issue Date
- Jun-2015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청소년 글로벌 시민의식; 글로벌 시민교육; 자유학기제; 사회과 교육과정; global citizenship; global education; free semester program(FSP); social studies curriculum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5, no.6, pp.217 - 24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15
- Number
- 6
- Start Page
- 217
- End Page
- 24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3449
- ISSN
- 1598-2106
- Abstract
- 본 연구는 2016년 자유학기제 전면시행에 앞서 청소년 글로벌 시민의식 함양을 위한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프로그램 개발은 문헌연구 단계와 개발 단계로 진행하였고 사회과 교육과정 분석과 문헌분석을 통해 글로벌 시민의식 함양을 위한 핵심구성요소(인류애, 글로벌 정체성, 글로벌 사회참여)선정 및 요소 간의 유기적 관계를 재구조화하였다. K(Knowledge), S(Skill), A(Attitude)(이하 KSA로 표기함)를 기준으로 영역별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사회과 교육과정 분석을 기반하여 교육내용을 선정·조직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사회교과 단원 중 글로벌 시민교육 요소를 다루고 있는 지리과 4개 단원, 일반사회과 3개 단원, 총 7개 단원의 주제와의 연계성 및 참여와 실천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현장교사를 포함한 전문가 7인의 검토를 통해 최종 3개 모듈과 9개 소주제를 총 18차시로 구성하여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개발프로그램을 실제 2016년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으로 활용하고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차시별 교수-학습 방법과 활동 내용을 보다 차별화하여야하고 교육과정 평가를 통한 교과과정에 대한 효과성 입증을 위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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