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연구』 자체인용 및 공저자 관계에 대한 네트워크 분석
- Authors
- 정승환; 배현주; 송영수
- Issue Date
- May-2015
- Publisher
- 한국교육공학회
- Keywords
- 교육공학연구; 공저자; 자체인용; 네트워크 분석
- Citation
- 2015 KSET 춘계학술대회(학회창립 30주년 기념행사), pp.62 - 62
- Journal Title
- 2015 KSET 춘계학술대회(학회창립 30주년 기념행사)
- Start Page
- 62
- End Page
- 6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3489
- Abstract
- 본 연구는 한국교육공학회의 창립 30주년을 맞아, 『교육공학연구』에 수록된 논문들의
관계적 속성을 바탕으로 탐색하여, 학문적 정체성을 다시 한 번 점검하는데 그 목적이 있
다. 이를 위해 독립적인 두 개의 네트워크 분석을 사용하였다.
첫째, 최근 10년간(05년~14년)의 교육공학연구 317편의 논문을 대상으로 공저관계를 분
석하였다. 먼저 281명 저자간의 397개의 링크를 분석하였는데, 그 결과 총 44개의 컴포넌
트(component)로 구성된 네트워크로 확인되었다. 이 중 노드가 10개 이상인 7개의 주요 컴
포넌트만 추출하여 제시하였으며, 이 중 6개의 컴포넌트는 각 대학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공저강도(coauthorship)를 바탕으로 상위의 연결 중심성, 근
접 중심성, 매개 중심성을 가진 연구자들을 파악하였다. 다음으로 105개 기관의 저자 소속
기관간의 397개의 링크를 분석하였는데, 그 결과 7개의 컴포넌트로 구성된 네트워크로 확
인되었다. 추가적으로 공저 회수가 2회 이상인 연구자들 간의 네트워크를 제시하였다. 둘째, 30년간의(85년~14년)의 교육공학연구 714편의 논문을 대상으로 자체인용관계를 분
석하였다. 이를 통해 최고 24회 인용된 논문을 비롯하여 10회 이상 인용된 논문들을 제시
하였다. 또한 인용된 회수를 근거로 주요 논문을 선정하고 이들 간의 인용관계를 통해 주
경로(main path)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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