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교육 책무성에 대한 대학 기능유형별 차이: 교수의 인식 분석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오승은 | - |
dc.contributor.author | 유지현 | - |
dc.contributor.author | 박주호 | - |
dc.date.accessioned | 2022-07-07T05:40:51Z | - |
dc.date.available | 2022-07-07T05:40:51Z | - |
dc.date.created | 2021-05-13 | - |
dc.date.issued | 2015-05 | - |
dc.identifier.issn | 1226-786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3506 | -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 교육환경의 변화로 고등교육 책무성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데 비해, 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한 연구는 많지 않다. 본 연구는 고등교육의 핵심적 이해관계자인 대학교수를 대상으로, 책무성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그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가 조사하고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우리나라 교수들은 소속대학의 기능유형별로 고등교육 책무성의 개념 및 책무성 확보기제의 적절성, 그리고 고등교육이 추구해야 할 목표와 이해관계자에 대한 책임수준에 대한 인식에서 차이를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정부의 고등교육 책무성 확보 정책의 유효성에 대해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소속대학의 기능유형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 영향의 유효성 정도는 직업교육중심대학, 교육중심대학, 연구중심대학 순이었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대학유형별로 인식 차이를 보이는 이슈들에 대해서는 자율적으로 합의 형성을 위한 토론의 장을 제공하고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는 사실이다. 즉, 본 연구가 제시한 이해관계자의 관점 차이 조율은 고등교육 책무성을 제고함에 있어 구체적이고 정교한 정책적 판단을 내리거나, 향후 조화롭고 균형적인 방향을 추구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 - |
dc.title | 고등교육 책무성에 대한 대학 기능유형별 차이: 교수의 인식 분석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The difference of higher education institutions’functional types on their accountability: focusing on analyzing faculty member’s perceptio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박주호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교육문제연구, v.28, no.2, pp.1 - 26 | - |
dc.relation.isPartOf | 교육문제연구 | - |
dc.citation.title | 교육문제연구 | - |
dc.citation.volume | 28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endPage | 26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992083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고등교육의 책무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대학의 기능별 유형 | - |
dc.subject.keywordAuthor | 책무성에 대한 교수 인식 | - |
dc.subject.keywordAuthor | Higher education accountabi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Higher education institutions’functional typ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Faculty member’s perception | - |
dc.identifier.url | 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10024230862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222, Wangsimni-ro, Seongdong-gu, Seoul, 04763, Korea+82-2-2220-1365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