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동등집단 설계를 사용하는 수직척도화에서 공통 능력척도의 개발을 위한 IRT 추정 방법의 비교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성훈-
dc.date.accessioned2022-07-07T07:41:00Z-
dc.date.available2022-07-07T07:41:00Z-
dc.date.created2021-05-13-
dc.date.issued2014-12-
dc.identifier.issn1226-3540-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3884-
dc.description.abstract문항반응이론(IRT) 기반 수직척도화(vertical scaling)에서 여러 학년들 간의 공통 능력척도는 ‘다집단 동시추정’ 방법과 ‘개별추정 및 척도연계’ 방법을 통해 개발될 수 있다. 수직척도화를 위한 자료수집 설계의 하나인 동등집단 설계에서 다(학년)집단 동시추정 방법과 개별추정 및 척도연계 방법의 기능을 모의실험을 통해 비교 분석하였다. 동등집단 설계에서, 3개의 학년 각각에서 두 랜덤 피험자 집단이 이전 학년 수준의 검사와 해당 학년 수준의 검사에 독립적으로 응시하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모의실험의 결과, IRT 수직 공통 능력척도를 개발함에 있어 전반적으로 개별추정 및 척도연계 방법이 다집단 동시추정 방법보다 우수한 수행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공통-문항 설계 혹은 척도화-검사 설계에서 발견된 결과와 상반된 것으로 보인다. 자료수집 설계에 따라 두 가지 IRT 수직 공통 능력척도 개발 방법의 상대적 기능이 다른 이유를 논의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교육평가학회-
dc.title동등집단 설계를 사용하는 수직척도화에서 공통 능력척도의 개발을 위한 IRT 추정 방법의 비교-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성훈-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육평가연구, v.27, no.4, pp.925 - 944-
dc.relation.isPartOf교육평가연구-
dc.citation.title교육평가연구-
dc.citation.volume27-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925-
dc.citation.endPage944-
dc.type.rimsART-
dc.type.docType정기학술지(Article(Perspective Article포함))-
dc.identifier.kciidART001940081-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수직척도화-
dc.subject.keywordAuthor동등집단 설계-
dc.subject.keywordAuthorIRT 능력척도-
dc.subject.keywordAuthor다집단 동시추정-
dc.subject.keywordAuthor개별추정-
dc.subject.keywordAuthor척도연계-
dc.subject.keywordAuthorvertical scaling-
dc.subject.keywordAuthorequivalent groups design-
dc.subject.keywordAuthorIRT ability scale-
dc.subject.keywordAuthormultiple-group concurrent estimation-
dc.subject.keywordAuthorseparate estimation-
dc.subject.keywordAuthorscale linking-
dc.identifier.url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10023888415-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eong hoon photo

Kim, Seong hoon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