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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의 보조 용언 습득 경향에 관한 연구A Study of the developmental tendency on the Infants's Acquisition of Auxiliary Verbs

Other Titles
A Study of the developmental tendency on the Infants's Acquisition of Auxiliary Verbs
Authors
장경희전은진김수현
Issue Date
Dec-2014
Publisher
국제어문학회
Keywords
유아; 보조 용언; 종적 연구; 습득 과정; 발달 경향; 여아; 남아; 부정; 피동·사동; 상; 양태; Infants; auxiliary verb; longitudinal study; acquisition; developmental tendency; girl; boy; negative expression; passive and causative expression; aspect; modality
Citation
국제어문, no.63, pp.283 - 314
Indexed
KCI
Journal Title
국제어문
Number
63
Start Page
283
End Page
31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3899
ISSN
1225-1216
Abstract
이 연구는 24개월부터 35개월까지의 유아에게서 나타나는 보조 용언을 종적으로 관찰하여 보조 용언의 습득 양상을 고찰하였다. 먼저 조사 대상 아동별 사용 양상을 고찰하였고, 이를 근거로 전체 아동의 보조 용언 사용 현황을 개관하였다. 여기서 관찰되는 특징을 분석하여 보조 용언의 습득 경향을 추정해 보았다. 이 분석 결과에 따르면 24개월에서 35개월 사이에 이루어지는 아동들의 보조 용언 습득은 아동별로 습득의 정도에 차이가 있었고, 성별의 관점에서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보조 용언 습득의 단계를 구분해 볼 수 있었고, 보조 용언들 사이에도 습득의 전후 순서가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양태 보조 용언 ‘주다, 보다’가 가장 이른 시기에 습득되는 것을 볼 수 있었고, 상 관련 보조 용언들이 늦은 단계에 습득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보조 용언의 의미 범주별 하위 영역에서도 습득 순서에 차이가 있었다. 부정 표현은 ‘말다 -> 아니하다 -> 못하다’의 습득 순서를 보였고, 피동·사동의 영역에서는 피동 영역이 먼저 습득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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