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일기 텍스트에 나타난 결속 표지에 대한 종적 연구A Longitudinal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ohesion Markers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Diary Texts.
- Other Titles
- A Longitudinal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ohesion Markers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Diary Texts.
- Authors
- 김정선
- Issue Date
- Dec-2020
- Publisher
- 한국언어문화학회
- Keywords
- 결속 표지; 초등학생; 접속 표현; 연결 어미; 지시 표현; 종적 연구; 일기 텍스트; cohesion marker; elementary school children; connective expression; conjunctive suffix; referring expression; longitudinal study; diary text
- Citation
- 한국언어문화, no.73, pp.125 - 15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언어문화
- Number
- 73
- Start Page
- 125
- End Page
- 15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4148
- ISSN
- 1598-1576
- Abstract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일기 텍스트에 나타난 결속 표지의 발달 양상을 종적으로 분석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일기 텍스트에 나타난 결속 표지를 ‘접속 표현, 연결 어미, 지시 표현’으로 구분하여 형태와 의미(기능) 발달 양상을 살펴보았다. 접속 표현의 형태는 초등학교 저학년 시기에 대부분 출현하였고, 의미는 ‘이유, 순서’가 초등학교 전 학년에서 출현 빈도가 높았다. 연결 어미의 형태는 ‘-고, -어서, -는데, -면, -지만’이 일정한 출현 빈도를 보였으며, 의미는 ‘이유’가 전 학년에서 가장 높은 빈도를 보였다. 지시 표현의 형태는 ‘그’ 계열이 70% 이상이었으며, 선행 문맥 참조 기능이 압도적으로 출현 빈도가 높았다. 결속 표지 중 연결 어미의 사용 빈도가 접속 표현, 지시 표현에 비해 높았으며,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증가 양상도 두드러졌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국어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4148)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