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감성어휘의 학령별 뇌파분석에 따른 공동주택 커뮤니티시설 계획Planning of Apartment Community Facilities according to EEG Analysis by School Age of Youth Emotional Words
- Other Titles
- Planning of Apartment Community Facilities according to EEG Analysis by School Age of Youth Emotional Words
- Authors
- 황연숙; 김주연; 장아리; 임은영; 정현원
- Issue Date
- Aug-2014
- Publisher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 Keywords
- 학령; 커뮤니티시설; 청소년; 뇌파; School Age; Community Facilities; Adolescents; Electroencephalogram; EEG
- Citation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v.23, no.4, pp.181 - 18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Volume
- 23
- Number
- 4
- Start Page
- 181
- End Page
- 18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4555
- DOI
- 10.14774/JKIID.2014.23.4.181
- ISSN
- 1229-7992
- Abstract
- 청소년은 인간의 전 발달단계 중에서 신체적, 정신적인 변화가 가장 심한 시기로서 다른 발달단계와 구별되는 독립된 발달단계이다. 청소년에 대한 올바른 보호 및 육성은 국가의 장래를 위하여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특별히 세심한 이해와 지원이 필요한 시기이다. 그러나 급변하는 사회의 산업화 및 도시화, 정보화는 청소년을 가족과 지역사회에서 고립시키고 있으며 청소년을 위한 주거환경에 대한 인식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서울지역의 공동주택을 중심으로 단지 내 커뮤니티시설에 대한 청소년의 감성적 반응과의 상관성을 학령에 따라 분석하였다. 또한 청소년의 요구를 파악함으로써 획일적인 커뮤니티시설이 아닌 보다 세심한 공간 환경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단지규모 500세대 이상의 서울 및 경기지역의 공동주택 12곳에 거주하는 중학교 및 고등학생 6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대상공간은 학습시설, 문화시설, 운동시설로 나누어서 진행하였으며 감성어휘의 색채배색을 모델링하여 시자극물로 제시하여 뇌자극 반응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청소년도 학령에 따라 커뮤니티시설에 대해 선호하는 감성어휘에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공동주택 내 커뮤니티시설이 청소년의 여가활동과 학습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활성화 할 수 있도록 계획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의 감성 특성을 연계하여야 한다. 또한 학령에 따라 세심하게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생활과학대학 > 서울 실내건축디자인학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