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국내 대기업구성원의 팔로워십 역량개발 요구도 분석open accessThe Development Needs Analysis on Followership Competency in Large Korean Enterprises

Other Titles
The Development Needs Analysis on Followership Competency in Large Korean Enterprises
Authors
김희봉송영수
Issue Date
Jun-2014
Publisher
한국기업교육학회
Keywords
follower; followership; competency; 팔로워십 역량; 역량개발 요구도
Citation
기업교육과인재연구, v.16, no.1, pp.45 - 73
Indexed
KCI
Journal Title
기업교육과인재연구
Volume
16
Number
1
Start Page
45
End Page
7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4633
ISSN
1598-396X
Abstract
본 연구는 국내 대기업 구성원들의 팔로워십 역량개발 요구도를 분석하여 HRD부문에서 활용할 수 있는 팔로워십 역량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팔로워십 역량개발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에서 도출된 팔로워십 역량에 대해 직책별(팀장 및 팀원) 필요수준과 현재 수행수준간 인식의 차이를 비롯해 역량개발요구도를 t-검증, Borich 계수, IPA 매트릭스, Locus for Focus모델을 활용해 분석했다. 연구결과, 공통적으로 개발이 요구되어지는 역량은 리더 신뢰, 리더 이해, 리더와 협의, 정확한 정보전달, 실행력, 적극적 태도, 긍정적 태도 등 7개 역량으로 분석되었다. 팀장에게는 전략적 사고, 업무에 대한 자부심, 솔직한 보고, 동료애 등 4개 역량이 차별화되어 개발되어져야 하는 역량으로 분석되었으며 팀원에게는 직무지식, 정보수집, 정보공유, 시간관리, 적시보고, 인적 네트워킹 형성, 갈등관리, 설득력, 인내심 등 9개 역량이 차별화되어 개발되어져야 하는 역량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학문적인 측면에서는 인적자원개발의 영역을 팔로워십으로 확대하고 팔로워십 역량개발의 필요성을 제시함은 물론, 실용적인 측면에서는 연구대상을 직책별로 구분하여 비교분석함으로써 기업교육현장에서 활용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본 연구는 기업 내 균형적인 인적자원개발을 위해 리더십 역량뿐만이 아니라 직책에 맞는 팔로워십 역량개발이 필요하며 기업의 성장과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팔로워 육성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g, Young Soo photo

Song, Young Soo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AL TECHN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