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다차원 명명반응 모형을 위한 척도연계 방법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성훈-
dc.date.accessioned2022-07-07T15:01:18Z-
dc.date.available2022-07-07T15:01:18Z-
dc.date.created2021-05-13-
dc.date.issued2020-09-
dc.identifier.issn1226-3540-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511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탐색적 다차원 문항반응이론(item response theory: IRT) 모형 중 가장 일반적인 형태인 다차원 명명반응(nominal response: NR) 모형을 위한 공통-문항 척도연계 방법을 제시하고 이 방법의 적절성을 탐구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최소제곱(LSQ) 방법과 문항유목반응함수(IRF) 방법의 두 가지 방법을 제시하고 두 방법의 기능을 모의실험을 통해 검토하였다. 모의실험 요인으로 기저 능력분포의 유형, 표본의 크기, 가교 문항의 수 등을 포함하였다. 대부분의 모의실험 조건에서 LSQ 방법은 임의의 다차원 능력척도를 기준 능력척도로 변환하는 데 사용되는 척도연계 계수(회전행렬과 이동벡터)를 추정함에 있어 IRF 방법보다 열등한 기능을 보였다. 특히 LSQ 방법은 척도연계를 통해 기저 능력분포를 추정할 때 능력 변수의 분산을 상당한 정도로 과소 혹은 과대 추정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에 비해 IRF 방법은, 가교 문항의 수가 5인 조건을 제외하고, 척도연계를 통해 기저 능력분포의 모수뿐만 아니라 문항 모수 또한 적절히 추정하였다. 논문의 말미에 다차원 NR 모형을 적용한 검사 자료의 분석 과정에서 IRF 척도연계 방법이 어떻게 실시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논의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교육평가학회-
dc.title다차원 명명반응 모형을 위한 척도연계 방법-
dc.title.alternativeLinking Ability Scales Under the Multidimensional Nominal Response Model-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성훈-
dc.identifier.doi10.31158/JEEV.2020.33.3.65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육평가연구, v.33, no.3, pp.655 - 679-
dc.relation.isPartOf교육평가연구-
dc.citation.title교육평가연구-
dc.citation.volume33-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655-
dc.citation.endPage679-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631990-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다차원 명명반응 모형-
dc.subject.keywordAuthor척도연계 방법-
dc.subject.keywordAuthor문항반응이론(IRT)-
dc.subject.keywordAuthorMultidimensional nominal response model-
dc.subject.keywordAuthorscale-linking method-
dc.subject.keywordAuthoritem response theory (IRT)-
dc.identifier.url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10027933285-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eong hoon photo

Kim, Seong hoon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