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3D 프린팅 미술 감상교구가 시각장애아의 담화능력 촉진에 미치는 영향The Influence of 3D Printing Art-Appreciation Educational Material upon Promoting Discourse Competence in Visually Impaired Children

Other Titles
The Influence of 3D Printing Art-Appreciation Educational Material upon Promoting Discourse Competence in Visually Impaired Children
Authors
현은령
Issue Date
Sep-2020
Publisher
한국디자인문화학회
Keywords
3D Printing(3D 프린팅); Art Appreciation Educational Material(미술 감상교구); Visually Impaired Children(시각장애아); Discourse Competence(담화능력)
Citation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26, no.3, pp.509 - 518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olume
26
Number
3
Start Page
509
End Page
51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5126
DOI
10.18208/ksdc.2020.26.3.509
ISSN
1598-6497
Abstract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연구자가 개발한 시각장애아를 위한 3D프린팅 기술 활용 미술 감상교구의 효과성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시각장애학교 현장의수업관찰 및 인터뷰 등을 기반으로 시각장애아들이선호하는 명화인 ‘모나리자’와 ‘게르니카’를 전맹과 저시력 학생의 시각적 특성을 고려하여 선 중심과 면중심의 3D프린팅 교구로 산출하였다. 효과성 검증을위한 수업적용은 2019년 10월, 인천시 A맹학교 고등학교 2학년 학생 6인을 대상으로 6차시에 걸쳐 실행하였다. 미술 감상 수업과정 관찰, 결과물 분석, 교사및 학생 인터뷰를 통해 개발 교구의 효과성을 검증한결과, 3D프린팅을 통한 미술 감상교구는 그동안 크레파스 등 단순재료에 의한 감정표현의 끼적임과 같은소극적 활동에서 벗어나 적극적인 미메시스(모작)활동을 가능하게 해주었다. 또한 이 과정에서 제작 화가에대한 호기심, 또래 비장애 학생들이 선호하는 명화에대한 궁금증, 미술사와 타문화에 대한 관심 등을 대화로 표현하는 담화능력의 신장효과를 보여주었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에서 제안된 3D프린팅 미술 감상 교구는 인간 경험이나 사회적 이슈에 대한 질문 등을 시각장애아의 상상과 연결해준다는 측면에서, 기술과 디자인 그리고 교육이 결합된 강력한 담화능력 촉진 전략 매개체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응용미술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yun, Eun Ryung photo

Hyun, Eun Ryung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APPLIED ART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