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업가로경관의 시각적 정보량이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 컴퓨터 비전 기법을 활용하여The Analysis of the Effect of Visual Information Volume on the Preference of Commercial Streetscape - Using the Computer Vision Techniques
- Other Titles
- The Analysis of the Effect of Visual Information Volume on the Preference of Commercial Streetscape - Using the Computer Vision Techniques
- Authors
- 이지윤; 박진아
- Issue Date
- Aug-2020
- Publisher
- 한국도시설계학회
- Keywords
- 가로경관; 시각적 복잡성; 경관선호도; 엣지디텍션; Streetscape; Visual Complexity; Scenery Preference; Edge Detection
- Citation
- 도시설계, v.21, no.4, pp.75 - 8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도시설계
- Volume
- 21
- Number
- 4
- Start Page
- 75
- End Page
- 8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5263
- DOI
- 10.38195/judik.2020.08.21.4.75
- ISSN
- 1598-0650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가로 이용자의 입장에서 경관에 대한 시각적 복잡성 인식과 그에 따른 선호도에 대해 알아보고, 컴퓨터로 측정한 시각적 정보량과의 비교를 통해 컴퓨터가 사람의 인식을 대변할 수 있는지를 알아봄에 있다. 기존의 시각적 복잡성과 관련한 연구들은 ‘시각적 복잡성’을 정의함에 있어 자의적이라는 문제를 가지고 있어 본 연구는 컴퓨터를 이용한 기계측정방식을 사용함으로써 선행연구들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설문을 통한 선호도-복잡성의 관계와 기계측정을 통한 선호도-정보량의 관계가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통해 컴퓨터 비전 방법론이 사람의 인식을 대변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았다. 둘째, 가로경관의 정보량이 올라감에 따라 사람들의 선호도가 높아졌다가 중간 정보량에서 정점을 찍고다시 낮아지는 현상을 보였다. 따라서 가로 이용자의 가장 높은 선호도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경관계획을 함에 있어 적절한 시각적 정보량을 선정해 건물 입면계획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공과대학 > 서울 도시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5263)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