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ice AI Agent의 수용에 지각된 의인화가 미치는 영향 - 성별 및 연령 비교를 중심으로 -Effects of Perceived Anthropomorphism on Acceptance of Voice AI Agent - Focusing on the Comparison by Gender and Age -
- Other Titles
- Effects of Perceived Anthropomorphism on Acceptance of Voice AI Agent - Focusing on the Comparison by Gender and Age -
- Authors
- 오의택; 권규현
- Issue Date
- Jul-2020
- Publisher
- 한국에이치씨아이학회
- Keywords
- Voice AI Agent; Anthropomorphism; Gender; Age; UX Design
- Citation
- 한국HCI학회 논문지, v.15, no.3, pp.31 - 4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HCI학회 논문지
- Volume
- 15
- Number
- 3
- Start Page
- 31
- End Page
- 4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5387
- DOI
- 10.17210/jhsk.2020.09.15.3.31
- ISSN
- 1976-0671
- Abstract
- AI 기술의 성숙함에 따라 Voice AI 서비스에서의 인간 중심적 접근이 더욱 중요해짐에도 불구하고, 사용자의사회 정서적 측면에 대한 이해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Voice AI Agent 수용에 지각된 의인화, 유용성및 사용 용이성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사용자의 성별 및 연령에 따라 이러한 영향 요인들이Voice AI agent의 수용에 어떻게 다르게 작용하는지 알아보았다. 온라인 설문 조사가 성인 620명을 대상으로 수행되었다. 그 결과 Voice AI agent 수용에 지각된 유용성 및 사용 용이성뿐만 아니라, 지각된 의인화가 긍정적으로 작용하였으며, 성별 및 연령에 따라 수용 영향 요인이 다르게 작용하였다. 특히 남성 및 연령이 높으면 Voice AI Agent 수용에 지각된 의인화가 상대적으로 높은 영향력을 보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Voice AI Agent의 UX 디자인 고도화 및 서비스 차별화에 참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기술경영전문대학원 > 서울 기술경영학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