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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역량진단을 통한 교육요구도 분석과 지원방안Needs Analysis of Professors’ Teaching Competencies and Needs for Teaching Competency Enhancement

Other Titles
Needs Analysis of Professors’ Teaching Competencies and Needs for Teaching Competency Enhancement
Authors
강지연송영수
Issue Date
Jul-2020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대학교수; 교수역량진단; 요구도 분석; 교수역량강화 프로그램; university professors; needs analysis of teaching competency; teaching competencies assessment; programs for teaching competency enhancement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0, no.14, pp.931 - 959
Indexed
KCI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0
Number
14
Start Page
931
End Page
95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5392
DOI
10.22251/jlcci.2020.20.14.931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 교원들의 교수역량 진단을 통해 교육요구도를 도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교수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방안을 제시하여 대학교육 경쟁력 및 수업의 질을 제고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A대학 교원 22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193부의 자료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각 역량에 대한 분석(대응표본 t-검증, 분산분석, Borich 요구도 공식, The Locus for Focus모델 적용)을 통해 교원 전체 및 계열별 요구도를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전체 및 계열별 교수역량의 모든 항목에서 필요수준이 실행수준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둘째, 교수역량에 대한 교육요구도의 우선순위가 계열별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으며, 셋째, 전체 교육요구도와 계열별 요구도에서 공통으로 우선순위가 높은 역량은 ‘교수법 개발 노력’, ‘학습 촉진자’, ‘교수역량 개선 노력’ 3가지로 도출되었다. 이를 토대로 교수역량강화 지원방안을 위한 논의 및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 교원들의 교수역량에 대한 중요도에 비해 실행도가 모두 낮게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교수자 스스로도 교수역량이 미흡하다고 인식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둘째, 교원들의 교수역량 강화를 위한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로드맵이 구축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계열별로 우선시되어야 할 역량강화 교육에 대해 맞춤형의 주도적 방식의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 결과는 교수역량 강화 지원 방안을 수립하기 위한 지침을 마련하는데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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