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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에 대한 학생인식의 종단적 변화 연구 : 잠재성장모형의 접근A Latent Growth Modeling of the Longitudinal Changes of Students' Perception about Schools

Other Titles
A Latent Growth Modeling of the Longitudinal Changes of Students' Perception about Schools
Authors
김수정이윤수송미령송지훈
Issue Date
Jun-2020
Publisher
한국산학기술학회
Keywords
Education Welfare Priority Support Project; Students' Perception about Schools; Learning Engagement; Self-Confidence; Peer Relationship; Longitudinal Study; Latent Growth Modeling
Citation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21, no.6, pp.275 - 285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olume
21
Number
6
Start Page
275
End Page
28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5517
DOI
10.5762/KAIS.2020.21.6.275
ISSN
1975-4701
Abstract
본 연구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학교에 대한 학생인식의 변화를 추적하고,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참여 여부가 그 변화를 어떻게 설명하는지, 변화의 결과가 학생들의 학습몰입, 자신감, 교우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복지정책중점연구소에서 2015년부터 2017년까지 전국 총 103개 학교(초등학교 51개, 중학교 52개)로부터 수집한 자료를 활용하였다. 1차년도의 표본 수는 총 820명, 2차년도는 911명, 3차년도는 837명이었다. 본 연구는 무조건 성장 모형(unconditional growth model)과 조건 성장 모형(conditional growth model)의 두 단계를 거치는 잠재성장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참여 학생들의 학교에 대한 인식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성장선을 보여주었다. 둘째, 학교에 대한 학생인식의 개선은 학생들의 학습몰입, 자신감, 교우관계에 모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향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효과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학교에 대한 인식 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프로그램을 교사 주도로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대상 여부에 관계없이 모든 학생에게 제공하며, 집중지원이 필요한 학생에 대해서는 교육복지사 중심으로 맞춤형 통합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제언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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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AL TECHN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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