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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환경이 근린환경 만족도에 미치는 조절효과 분석 : 서울시 주거실태조사 2017 자료를 중심으로Moderating Effect of Pedestrian Environment on Neighborhood Satisfaction : Focused on the ‘Seoul Housing Survey’ 2017

Other Titles
Moderating Effect of Pedestrian Environment on Neighborhood Satisfaction : Focused on the ‘Seoul Housing Survey’ 2017
Authors
전준형박진아
Issue Date
May-2020
Publisher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Keywords
Neighbourhood Satisfaction; Pedestrian Environment; Moderating Effect; 근린만족도; 보행환경; 조절효과
Citation
국토계획, v.55, no.3, pp.29 - 42
Indexed
KCI
Journal Title
국토계획
Volume
55
Number
3
Start Page
29
End Page
4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5701
DOI
10.17208/jkpa.2020.06.55.3.29
ISSN
1226-7147
Abstract
이 연구는 교통 및 여가 목적을 위해 신체 활동을 돕는 근린을 설계하는 것이 근린의 지속가능성과 관련 있는 근린만족도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예측하고 있다. 하지만 이와 상반된 결과를 보인 연구도 있다. Van Dyck et al.(2011)의 연구는 보행이 용이한 지역에 거주하는 성인들의 근린만족도가 낮게 나타났으며 이러한 결과는 보행환경에 대한 인식 차이로 인해 나타났을 거라고 추측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고려하였을 때 개인의보행시간, 보행거리와 같은 정량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거주하는지역의 보행환경에 대한 인식이 근린환경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연구가 요구된다고 판단된다. 이러한 인식은 근린환경에 대한 만족도로 이어져 개인의 정신 및 신체적 건강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이를 고려한 근린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Leslie and Cerin, 2008).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17 수도권 목적별 통행량”자료와 “2017 서울시주거실태조사”를 활용하여 근린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과 인지된 보행환경 특성과의 관계를 살펴보고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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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 (DEPARTMENT OF URBAN PLANNING AND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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