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분리개별화와 대인관계문제의 관계: 거부민감성과 정서표현양가성의 매개효과The Relationship of Separation Individuation on Interpersonal Problems among College Students: The Mediating Effects of Rejection Sensitivity and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veness
- Other Titles
- The Relationship of Separation Individuation on Interpersonal Problems among College Students: The Mediating Effects of Rejection Sensitivity and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veness
- Authors
- 최혜경; 장유진
- Issue Date
- Apr-2020
- Publisher
- 한국교육치료학회
- Keywords
- 분리개별화; 거부민감성; 정서표현양가성; 대인관계문제; Separation Individuation; Rejection Sensitivity;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veness; Interpersonal Problems
- Citation
- 교육치료연구, v.12, no.1, pp.1 - 1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치료연구
- Volume
- 12
- Number
- 1
- Start Page
- 1
- End Page
- 1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5854
- DOI
- 10.35185/KJET.12.1.1
- ISSN
- 2005-7830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분리개별화와 대인관계문제의 관계에서 거부민감성과 정서표현양가성의 매개효과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308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과 Process Macro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분리개별화와 대인관계문제의 관계에서 거부민감성과 정서표현양가성 각각의 매개효과가 유의하였으며, 거부민감성과 정서표현양가성의 순차적인 매개효과도 유의하였다. 본 연구는 분리개별화가 대인관계문제로 이어지는 구체적인 심리적 기제를 조명함으로써 선행연구의 발견을 확장하였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의 시사점과 제한점을 논하고 후속연구에 대해 제언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상담심리대학원 > 서울 상담심리대학원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5854)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