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응한 초등학교 교실 환경개선사업의 만족도 및 필요도The Satisfaction and Needs of the Environmental Improvement Project of Elementary Schools in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Other Titles
The Satisfaction and Needs of the Environmental Improvement Project of Elementary Schools in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uthors
김영훈남경숙
Issue Date
Feb-2020
Publisher
한국디지털정책학회
Keywords
Classrooms with Dreams; Classrooms in Elementary Schools;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Space Types; Planning Factors; ‘꿈을 담은 교실‘; 초등학교 교실; 4차 산업혁명시대; 공간유형; 계획요소
Citation
디지털융복합연구, v.18, no.2, pp.269 - 276
Indexed
KCI
Journal Title
디지털융복합연구
Volume
18
Number
2
Start Page
269
End Page
27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6189
DOI
10.14400/JDC.2020.18.2.269
ISSN
2713-6434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의 ‘꿈을 담은 교실‘ 사업을 시행한 초등학교 교실 공간을 분석하고 사용자 측면에서의 만족도와 필요도를 파악하고자한다. 초등학교를 선정하여 현장관찰조사로 공간 구성과 색채를 조사하였다.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SPSS/WIN 통계프로그램 22.0으로 분석하였다. 공간요소의 만족도는 기술통계분석, 일반교실과 '꿈을 담은 교실'의 만족도 차이는 대응표본 t-test, 계획요소의 필요도(중요도), 만족도의 차이는 One way ANOVA로 검증하였다. 공간은 분리형, 원색의 교실이 가장 많았다. 저학년들을 위해서는 감성적 요소와 밝고 경쾌한 분위기를, 중,고학년들을 위해서는 융․복합 요소와 온화하고 은은한 분위기를 선호하였다. 복합형 교실형태에 지역사회와의 소통공간, 적절한 놀이 및 휴식공간을 선호하였다. 이는 4차 산업혁명시대의 초등학교 교실 공간계획 방향설정에 도움을 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생활과학대학 > 서울 실내건축디자인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Nam, Kyeong sook photo

Nam, Kyeong sook
서울 생활과학대학 (서울 실내건축디자인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