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학생의 다문화접촉경험, 인지적 유연성, 편견 및 다문화적태도와의 관계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최기현-
dc.contributor.author하정희-
dc.date.accessioned2022-07-08T15:22:02Z-
dc.date.available2022-07-08T15:22:02Z-
dc.date.created2021-05-13-
dc.date.issued2020-01-
dc.identifier.issn1229-0688-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630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다문화적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가운데 다문화접촉경험, 인지적 유연성, 편견을 중심으로 하여 이들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더 나아가 인지적 유연성과 다문화태도와의 관계에서 편견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고, 편견과 다문화적태도 간의 관계에서 다문화접촉경험이 조절효과를 나타내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A광역시의 3개 중학교 학생 455명(남학생 85명, 여학생 370명)을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각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인지적 유연성의 하위변인인 통제를 제외한 대부분의 하위변인들이 각각 서로 유의미한 상관을 보였다. 둘째, 인지적 유연성의 대안 요인과 다문화적태도와의 관계에서 편견이 매개효과를 나타내었다. 셋째, 편견이 다문화적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다문화접촉경험에 의해 조절되었다. 넷째, 인지적 유연성의 대안 요인이 편견을 매개로 하여 다문화적태도에 미치는 경로에서 다문화접촉경험은 편견과 다문화적태도 간의 관계를 조절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상담 및 교육현장에 실제적인 의의 및 시사점, 그리고 제한점을 제시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상담심리학회-
dc.title중학생의 다문화접촉경험, 인지적 유연성, 편견 및 다문화적태도와의 관계-
dc.title.alternativeThe Relations among Multicultural Contact Experience, Cognitive Flexibility, Prejudice, and Multicultural Attitudes in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하정희-
dc.identifier.doi10.23844/kjcp.2020.05.32.2.84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v.32, no.2, pp.849 - 872-
dc.relation.isPartOf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dc.citation.title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dc.citation.volume32-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849-
dc.citation.endPage872-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589426-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Y-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인지적 유연성-
dc.subject.keywordAuthor편견-
dc.subject.keywordAuthor다문화접촉경험-
dc.subject.keywordAuthor다문화적태도-
dc.subject.keywordAuthor중학생-
dc.subject.keywordAuthor조절된 매개-
dc.subject.keywordAuthormulticultural contact experiences-
dc.subject.keywordAuthorcognitive flexibility-
dc.subject.keywordAuthorprejudice-
dc.subject.keywordAuthormulticultural attitude-
dc.subject.keywordAuthor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dc.subject.keywordAuthormoderated mediation-
dc.identifier.url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934866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상담심리대학원 > 서울 상담심리대학원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a, Jung Hee photo

Ha, Jung Hee
GRADUATE SCHOOL OF COUNSELING PSYCHOLOGY (GRADUATE SCHOOL OF COUNSELING PSYCH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