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임상실습에서 적용된 간호대학생의 간호과정 진단 진술문 분석Analysis of Diagnosis Statement of Nursing Process applied by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Other Titles
Analysis of Diagnosis Statement of Nursing Process applied by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Authors
김수연신용순
Issue Date
Jan-2020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간호과정; 간호대학생; 간호진단; 임상실습교육; Clinical Practice; Nursing diagnosis; Nursing process; Nursing Students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0, no.1, pp.1079 - 1094
Indexed
KCI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0
Number
1
Start Page
1079
End Page
109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6311
DOI
10.22251/jlcci.2020.20.1.1079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는 임상실습에서 간호대학생이 적용한 간호과정 진단 진술문을 분석하여 질 평가 및 적합도를 파악하기 위한 연구로, 간호과정의 교육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후향적, 서술적 조사연구이며, 2017년 2학기, 2018년 1학기에 작성된 간호대학생의 사례연구보고서 99례에 나타난 간호과정 전 수를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분석은 IBM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해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다. 본 연구에서 간호진단 빈도는 ‘급성통증’, ‘불안’, ‘비효과적 기도청결’, ‘피부통합성장애’, ‘비효과적 호흡양상’ 순으로 나타났으며, 진단 진술문의 질은 대체로 양호한 편으로 나타났다. 정의적 특성을 반영하는 적합도에서는 ‘비효과적 기도청결’과 ‘급성통증’이 높게 나타났으며, ‘비효과적 호흡 양상’ 가장 낮게 나타났다. 실습 교육자는 임상실습에서 간호대학생들이 사정을 면밀히 수행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여 간호과정을 올바르게 적용할 수 있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겠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n, Yong Soon photo

Shin, Yong Soon
서울 간호대학 (서울 간호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