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입지의 공간적 효과에 관한 연구 - 2016년 개점된 서울시내 점포를 대상으로 -The Spatial Effect of the Starbucks Location – Focused on the Starbucks Shops Opened in Seoul in 2016 –
- Other Titles
- The Spatial Effect of the Starbucks Location – Focused on the Starbucks Shops Opened in Seoul in 2016 –
- Authors
- Kim, Heung soon; 김영덕; 원윤재; 신은하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국토지리학회
- Keywords
- 스타벅스 효과; 상권; t-test; Starbucks Effects; Trade Areas; t-test
- Citation
- 국토지리학회지, v.54, no.1, pp.77 - 8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국토지리학회지
- Volume
- 54
- Number
- 1
- Start Page
- 77
- End Page
- 8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6480
- DOI
- 10.22905/kaopqj.2020.54.1.77
- ISSN
- 1225-3766
- Abstract
- 스타벅스가 들어오면 주변 지역의 가치가 상승할 것이라는 ‘스타벅스 효과’가 실제로 존재하는가에 대해 지금까지뚜렷하게 밝혀진 바는 없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스타벅스의 입지효과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분석을 진행하였다. 스타벅스의 입지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2016년 서울에서 개점한 스타벅스 매장을 기준으로 1년여 간의 변화를 공시지가, 유동인구, 동종업종, 이종업종 변수들을 통해 살펴보았다. GIS를 이용하여 각 변수 데이터들을 지도 상에 나타내었고, 스타벅스 개점 전후의 변화를 알아보았다. T-test를 이용하여 입점 전후 변수들에 있어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대상 변수 중 유동인구, 동종업종, 일부 이종보완업종 변수들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커피 프랜차이즈, 이종경쟁업종에서는 뚜렷한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 변수들 또한 사회 전반적인 효과나 상권효과인 것으로 추론되어 스타벅스의 입지효과일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따라서 2016년에 개점한 서울시내 스타벅스를 기준으로 스타벅스 효과를 알아보았을 때, 스타벅스 효과는 분명하지 않다는 결론에 도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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