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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하림의 시론 연구A Study on Choi Ha-rim’s Poetics

Other Titles
A Study on Choi Ha-rim’s Poetics
Authors
유성호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양대학교 동아시아문화연구소
Keywords
reality; language; Minjung lyric poem; love; aetheticist; 현실; 언어; 민중적 서정시; 사랑; 미학주의자
Citation
동아시아문화연구, no.80, pp.43 - 59
Indexed
KCI
Journal Title
동아시아문화연구
Number
80
Start Page
43
End Page
5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6487
DOI
10.16959/jeachy..80.202002.43
ISSN
2383-6180
Abstract
최하림은 초기부터 역사에 대한 회의를 일정하게 품으면서 현실 감각과 예술적 충동 사이에서 갈등한 시인이다. 그는 민중의 진솔한 삶에도 주목했지만, 시를 언어예술로 보고 그 예술적 완성을 누구보다도 중시하였다. 그의 시는 노래 부르고 싶은 예술적 충동과 진실한 이야기를 하고자 하는 리얼리스트로서의 인식이 조화하고 길항하는 세계로 펼쳐졌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최하림은 산문적 증언과 담론 구성에도 매진하였다. 그는 자신의 시론적 사유를 생애 내내 줄곧 펼쳤는데, 현실 지향의 시정신과 함께 시의 가장 중요한 본질로서의 언어에 대해 누구보다도 관심을 가졌다. 이러한 논지는 우리로 하여금 시의 장르적 본질과 기능에 대한 근원적 사유에 이르도록 해주었다. 결국 최하림의 시론은 한편으로는 민중적 서정시의 주류화를 위한 시사(詩史) 기술로, 다른 한편으로는 언어의 발견과 개척을 통해 사랑을 실천하고 상상력을 세련화하는 방향으로 확장되어갔다. 예리한 현실 감각과 세련된 미적 지향의 균형을 추구하면서, 현실 지향의 시정신과 사랑의 옹호를 일관되게 발화한 것이다. 이 점은, 최하림을 진정한 의미의 민중적 서정 옹호론자이자 언어와 상상력의 매개를 통해 실존적 자기 개진을 강조한 미학주의자로서 세워주는 그만의 특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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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o, Sung Ho
COLLEGE OF HUMANITIES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 LITERA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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