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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도 시조의 현재성The Nowness of Lee Youngdo’s Sijo

Other Titles
The Nowness of Lee Youngdo’s Sijo
Authors
유성호
Issue Date
Dec-2019
Publisher
한국언어문화학회
Keywords
Lee Youngdo; sijo; nature; historical memory; life ideology; 이영도; 시조; 자연; 역사적 기억; 생명 사상
Citation
한국언어문화, no.70, pp.151 - 166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언어문화
Number
70
Start Page
151
End Page
16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6596
ISSN
1598-1576
Abstract
이영도 시조의 개성은 부재하는 대상에 대한 애잔하고도 본원적인 그리움에서 대체로 발원한다. 그는 자연 사물이 생래적으로 가지는 존재 방식을 통해 그리움의 정서를 의탁하고 형상화한다. 그 점에서 자연 서정은 이영도가 가장 빈번하고도 주류적인 방식으로 취한 시작 원리가 된다. 그의 시조는 시대적 함축성과 자연사물의 원형성을 탄력 있게 결합시키는 작법을 취하면서 근원적 생명력의 탐색과 발견을 수행해간다. 그 핵심 이미지로 한 시대의 초상인 ‘보리 고개’, 선명한 감각적 매개로서의 ‘석류’, 존재론적 기원으로서의 ‘어머니’ 등을 호명한다. 또한 이영도 시학의 굳건한 핵심은 역사적 상상력에서 찾아질 수 있는데, 내면의 섬세함과 구체적인 역사적 기억이 단단하게 결속하는 특성을 지닌다. 결국 이영도는 현대시조가 지향해야 할 전언과 미학이 현실인식과 심미적 감각을 결합한 생명 사상에 있음을 노래하였고, 그 결과는 여전히 우리 시대의 현재형을 되살필 수 있는 강렬한 원천으로 기능해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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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o, Sung Ho
COLLEGE OF HUMANITIES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 LITERA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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