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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러닝 기반 스포츠 캐스팅Sports Broadcasting with Deep Learning

Other Titles
Sports Broadcasting with Deep Learning
Authors
김병조최용석
Issue Date
Oct-2019
Publisher
한국정보과학회
Keywords
딥러닝; 물체 검출; 사람 검출; 행동 인식; 온톨로지; 스포츠 캐스팅; deep-learning; object detection; human detection; motion recognition; ontology; sports commentary
Citation
정보과학회논문지, v.46, no.10, pp.1020 - 1024
Indexed
KCI
Journal Title
정보과학회논문지
Volume
46
Number
10
Start Page
1020
End Page
102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6985
DOI
10.5626/JOK.2019.46.10.1020
ISSN
2383-630X
Abstract
스포츠 캐스팅을 할 때는 스포츠 장면에 대한 상황 정보, 선수 정보 그리고 과거 지식을 기반으로 현재 상황에 대한 이해와 추론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장면 분류 모델, 선수 검출 모델 그리고 선수의 행동 인식 모델을 학습하여 스포츠 영상에 대한 정보를 얻고 과거 데이터를 지식화 해서 저장 해놓은 온톨로지를 이용하여 현재 상황에 대한 이해와 추론을 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총 3가지 종류의 캐스팅을 생성한다. 실시간 웹 데이터로부터 지식화 하여 캐스팅을 생성하고, 13개의 장면을 분류하여 온톨로지와 결합하여 캐스팅을 생성한다. 그리고 선수의 포지션과 8개의 행동을 인식하여 온톨로지와 결합하여 캐스팅을 생성한다. 모든 데이터는 2018년 4월 1일부터 2018년 4월 14일까지 있었던 KBO 경기를 직접 labeling 하여 모델을 학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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