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교장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협력활동 관계에서 학부모 교육적 관여의 조절효과Moderating Effect of Parental Involvemen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rincipal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Teacher Collaborative Activity

Other Titles
Moderating Effect of Parental Involvemen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rincipal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Teacher Collaborative Activity
Authors
이강호박주호
Issue Date
Jun-2019
Publisher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Keywords
교사 협력활동; 학부모 교육적 관여; 학교장 변혁적 리더십; teacher collaborative activity; parental involvement; principal transformational leadership
Citation
아시아교육연구, v.20, no.2, pp.405 - 430
Indexed
KCI
Journal Title
아시아교육연구
Volume
20
Number
2
Start Page
405
End Page
43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7575
DOI
10.15753/aje.2019.06.20.2.405
ISSN
1229-9448
Abstract
최근 들어 학교교육의 핵심적 이해관계자인 학부모가 학교조직 내 교장과 교사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할 필요성이 강조되어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부모 교육적 관여가 학교조직 행동에 미치는 효과는 비교적 탐색되어 오지 못했다. 이에 본 연구는 PISA 2015년도 우리나라 자료를 토대로 학부모 교육적 관여,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그리고 교사 협력활동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 학부모의 관여와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교사 협력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에 더하여 학교수준에서 학교장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 협력활동 간의 관계에서 학부모 교육적 관여는 조절효과를 가진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즉,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학부모의 관여가 높은 학교에서 교사협력 활동에 더욱 크게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교사의 전문성 개발 방안 중 하나인 교사의 협력활동 촉진을 위한 개입방안 마련에 있어서, 교육행정가나 교육정책 담당자들이 학교나 지역별로 학부모의 교육적 관여 정도의 차이를 감안하고 이에 바람직한 대응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Joo Ho photo

Park, Joo Ho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