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통 이후의 지하철역 거리에 기반한 주택가격의 시간적 반응 - 개통 후 10년의 대전 도시철도를 중심으로 -Temporal Reaction of House Price Based on the Distance from Subway Station since Its Operation : Focused on 10-year Experience after Opening of the Daejeon Urban Transit Line
- Other Titles
- Temporal Reaction of House Price Based on the Distance from Subway Station since Its Operation : Focused on 10-year Experience after Opening of the Daejeon Urban Transit Line
- Authors
- 강재원; 성현곤
- Issue Date
- Apr-2019
- Publisher
-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 Keywords
- 역세권; 주택가격; 지하철; 접근성; 시간적 반응; Station Area; Housing Price; Subway; Accessibility; Temporal Reaction
- Citation
- 국토계획, v.54, no.2, pp.54 - 6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국토계획
- Volume
- 54
- Number
- 2
- Start Page
- 54
- End Page
- 6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7967
- DOI
- 10.17208/jkpa.2019.04.54.2.54
- ISSN
- 1226-7147
- Abstract
- 본 연구는 한국의 대전 대도시권에서의 최초의 지하철 노선의개통 이후의 주택가격의 연도별 시간-변동(time-variant)효과를파악함으로써 이러한 연구질문들에 대한 결론을 규명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기존의 대부분의 연구들은 개통 전후 또는 특정 기간 간의 비교분석 기법으로 DID(Difference-in-Difference) 기반의 헤도닉 모형을 적용하여 왔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론은 지하철 접근성의 자산가치 영향에 대한 한계거리의 불명확성과 대조군의 엄정한 선정 등에서 어려움이 있다. 또한, 이 방법론은 연도별 차별적 효과의 파악에서 복잡하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지하철역 인접성과 거래연도의 상호작용항을고려한 헤도닉 모형과 연도별 시간-변동 확률계수모형의 적용을통하여 연도별 가격의 변동에 따른 통계적 유의성과 방향성, 그리고 규모 등의 변화패턴을 보다 명확하게 파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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