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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서 수록 시인의 정서적 의미 고찰A Study on the affective meaning of Poet in Korean textbook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affective meaning of Poet in Korean textbooks.
Authors
전은진
Issue Date
Apr-2019
Publisher
한국언어문화학회
Keywords
교과서; 시인; 의미미분법; 정서적 의미; 평가 인자; 강도 인자; 활동 인자; Korean Textbook; Poet; semantic differential method; affective meaning; evaluative factor; potency; activity factor
Citation
한국언어문화, no.68, pp.295 - 322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언어문화
Number
68
Start Page
295
End Page
32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7990
ISSN
1598-1576
Abstract
이 연구는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시인에 대해 학생들이 느끼는 정서적 의미를 오스굿(C. E. Osgood)이 고안한 심리학적 접근 방법인 의미미분법을 적용하여 계량적으로 고찰하여 보았다. 분석 결과, 평가 인자에서 ‘좋다/나쁘다’는 ‘윤동주’가 가장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 가장 선호하는 시인이 누구인지 묻는 문항에서도 ‘윤동주’가 가장 높은 수치를 보여 동일한 결과를 나타냈다. ‘행복하다/불행하다’는 ‘김소월’과 ‘나희덕’이 높은 수치를 보였고, ‘너그럽다/엄격하다’는 ‘김소월’이 높은 수치를 보였다. 강도 인자는 ‘강하다/약하다’, ‘용감하다/겁 많다’, ‘굳세다/여리다’로 구분하였고, 활동 인자는 ‘적극적이다/소극적이다’, ‘빠르다/느리다’, ‘팽팽하다/느슨하다’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는데, 모두 ‘이육사’가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 평가, 강도, 활동 인자를 바탕으로 분석한 정서적 의미의 계량적 결과가 통계학적으로 유의미한지 검증하기 위하여 각 인자 사이의 상관관계를 분석해 보았다. 분석 결과, 활동 인자는 평가 인자와 강도 인자와 통계학적으로 유의미한 관계에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시인의 정서적 의미를 평가, 강도, 활동의 세 축으로 구성된 3차원적 의미 공간으로 구성해 보았다. 그 결과 이육사가 정서적 의미 공간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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