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예비 항공승무원의 자기다움 형성을 위한 학습과정에 관한 연구 - 학습주의를 중심으로 -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혜정-
dc.contributor.author유영만-
dc.date.accessioned2022-07-10T09:40:37Z-
dc.date.available2022-07-10T09:40:37Z-
dc.date.created2021-05-13-
dc.date.issued2019-02-
dc.identifier.issn1738-157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8316-
dc.description.abstract자발적인 학습 본능과 자아실현의 본능을 가지고 태어난 인간은, 이러한 본능들이 자유롭게 표출 될 때 편안함과 행복함을 느낄 수 있도록 그가 속한 사회와 문화 안에서 자신의 고유성을 스스로를 형성해 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앞선 이가 뒤에 오는 이의 배움을 도와주는 이타적인 마음과 행위가 필요하다(김신일 등, 2005; 배영주, 2005; 장상호, 1985). 또한, 이러한 행위를 통해 서로의 존재로 인한 의미가 부여되며 알려주는 이 역시 배움을 매개로 자신의 정신적, 정서적 가치를 전수하는 동시에, 자발적 학습으로 스스로를 단련하고 실력의 깊이를 더해 간다(장원섭, 2015). 이에 본 연구는 개인의 능동적, 주체적인 학습과 경험의 과정에서 반성과 성찰을 통해 진자아를 갖추어가는 인간의 성장과 자아실현의 본능에 주목한 학습주의 관점을 바탕으로(김신일 등, 2005; 장상호, 1985), 예비 항공승무원이 자기다움을 형성해 나아가는 과정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8인의 전, 현직 승무원들을 대상으로 근거이론을 사용하여 자기다움에 대한 이론을 도출하였다. 또한, 학습주의의 자성, 웅성, 역성에 대한 문헌 연구를 고찰하고 인지적 도제 이론을 통해 사례화 하였다. 학습주의와 구성주의는 교육, 학습, 관계라는 세 가지 맥락에서 같은 면을 가지고 있는데 첫째, 자신을 둘러싼 외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성장, 둘째, 학습자가 주체가 되어 인지적 사고와 성찰을 통한 학습, 셋째, 교수자와 학습자가 협력적인 관계를 갖는 것이다. 이를 다시 학습주의의 자성, 웅성, 역성으로 도출했으며 개념적 모형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예비 항공승무원의 변화를 사례화 하여 선언적 지식화 하였으며, 교수자가 학습자와 상호작용하기 위하여 이론적, 실제론적 방법론을 사례화 함에 있어 학문적 의의를 가진 시론적 연구이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항공경영학회-
dc.title예비 항공승무원의 자기다움 형성을 위한 학습과정에 관한 연구 - 학습주의를 중심으로 --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Learning Process for Self-formation of Students Desiring for a Flight Attendant based on Learning-ism - Focusing on Learning-ism --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유영만-
dc.identifier.doi10.30529/amsok.2019.17.1.00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항공경영학회지, v.17, no.1, pp.25 - 46-
dc.relation.isPartOf한국항공경영학회지-
dc.citation.title한국항공경영학회지-
dc.citation.volume17-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25-
dc.citation.endPage46-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445877-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Y-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학습주의-
dc.subject.keywordAuthor항공승무원-
dc.subject.keywordAuthor승무원 면접 교육-
dc.subject.keywordAuthor구성주의-
dc.subject.keywordAuthor인지적도제-
dc.subject.keywordAuthor정체성-
dc.subject.keywordAuthor근거이론-
dc.subject.keywordAuthor자기다움-
dc.subject.keywordAuthorLearning-ism-
dc.subject.keywordAuthorFlight Attendant-
dc.subject.keywordAuthorAirline Crew Interview Training-
dc.subject.keywordAuthorConstructivism-
dc.subject.keywordAuthorCognitive Apprenticeship-
dc.subject.keywordAuthorMarcia-
dc.subject.keywordAuthorGrounded Theory-
dc.subject.keywordAuthorSelf-Realization-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landing/article.kci?arti_id=ART00244587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ou, Yeong Mahn photo

You, Yeong Mahn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AL TECHN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