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의 상호텍스트적 의미 구성 원리 - 은유적 관계와 환유적 관계를 중심으로 -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윤희 | - |
dc.contributor.author | 정재찬 | - |
dc.date.accessioned | 2022-07-10T20:55:28Z | - |
dc.date.available | 2022-07-10T20:55:28Z | - |
dc.date.created | 2021-05-13 | - |
dc.date.issued | 2018-12 | - |
dc.identifier.issn | 1229-487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8803 | - |
dc.description.abstract |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문학교육은 섭렵과 주해 방식의 문학교육에서 벗어나그 대안적 교육 방안으로 제시된 바 있다. 이는 학습자들이 상호텍스트성을 통해 텍스트 간의 관계를 발견하고, 이를 감상 텍스트로 생산하는 과정을 모두포함한다. 독자가 발견하는 텍스트 간의 관계를 은유적 관계와 환유적 관계로나눌 수 있으며, 이를 감상 텍스트로 구성할 때 활용하는 의미화 방식을 치환과 병치로 나눌 수 있다. 이러한 은유와 환유의 원리와 특징을 중심으로 상호텍스트적 의미 구성의 네 가지 원리를 살펴보았다. 이 글은 독자의 요소가 크게 개입되는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문학교육의 개별성을 체계화하고, 학습 독자의 실천적 국면에 적용할 수 있는 이론적 기반 마련으로서 의의가 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문학교육학회 | - |
dc.title | 독자의 상호텍스트적 의미 구성 원리 - 은유적 관계와 환유적 관계를 중심으로 - | - |
dc.title.alternative | Principles of Constructing Intertextual Meaning by Intersubjective Readers - Focusing on Metaphoric and Metonymic Relation of Texts -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정재찬 | - |
dc.identifier.doi | 10.37192/KLER.61.7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문학교육학, no.61, pp.237 - 267 | - |
dc.relation.isPartOf | 문학교육학 | - |
dc.citation.title | 문학교육학 | - |
dc.citation.number | 61 | - |
dc.citation.startPage | 237 | - |
dc.citation.endPage | 267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421891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Y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상호텍스트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문학 감상 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독자의 의미 구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은유 | - |
dc.subject.keywordAuthor | 환유 | - |
dc.subject.keywordAuthor | 치환 | - |
dc.subject.keywordAuthor | 병치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rtextua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literature reading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ader’s meaning-construct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metaphor | - |
dc.subject.keywordAuthor | metonymy | - |
dc.subject.keywordAuthor | diaphor | - |
dc.subject.keywordAuthor | epiphor | - |
dc.identifier.url | https://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651743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222, Wangsimni-ro, Seongdong-gu, Seoul, 04763, Korea+82-2-2220-1365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