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배경 학생 밀집에 따른 교사의 어려움: 학교장의 문화감응적 교수리더십의 조절효과open accessThe moderating effect of the principal’s culturally responsive leadership on teachers’ perceived challenges in culturally diverse schools
- Other Titles
- The moderating effect of the principal’s culturally responsive leadership on teachers’ perceived challenges in culturally diverse schools
- Authors
- 이은지; 함승환
- Issue Date
- Sep-2018
- Publisher
- 한국교원교육학회
- Keywords
- 이주배경 학생; 이주민 밀집지역 학교; 문화감응적 교수리더십; 교수 불확실성 관리; immigrant children; immigrant residential concentration; culturally responsive leadership; instructional uncertainty management
- Citation
- 한국교원교육연구, v.35, no.3, pp.127 - 15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교원교육연구
- Volume
- 35
- Number
- 3
- Start Page
- 127
- End Page
- 15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9350
- DOI
- 10.24211/tjkte.2018.35.3.127
- ISSN
- 1738-7256
- Abstract
- 국내 이주민 밀집지역 소재 학교라는 특수한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교사는 다양한 형태의 어려움을 경험한다. 본 연구는 특히 학습지도의 어려움에 초점을 두고 이러한 어려움이 학교장의 효과적인 문화감응적 교수리더십에 의해 경감될 수 있을 가능성에 주목하였다. 서울과 경기의 이주민 밀집지역 학교 교사로부터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관련 분석이 진행되었다. 분석 결과, 학교에 이주배경 학생이 높은 비율로 재학할수록 교사가 경험하는 학습지도의 어려움도 커지는 경향이 확인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정적 관계는 학교 간 편차를 보였는데, 학교장의 문화감응적 교수리더십이 높은 수준에서 발휘되는 학교일수록 그 관계가 덜 뚜렷하게 나타났다. 이는 학교 내 학생 구성의 다양성 증대에 따른 불확실성 증폭이 반드시 교사의 어려움 증가로 직결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시사한다. 이주민 밀집지역 소재 학교에서 교사가 당면하게 되는 추가적인 불확실성이 교사가 체감하는 어려움의 증가로 이어지는 정도는 학교장의 리더십 변수에 의해 일부 조절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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