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idegger 존재론에 비추어 본 교육공학 재개념화: 처방의 의미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류재훈 | - |
dc.contributor.author | 유영만 | - |
dc.date.accessioned | 2022-07-11T09:31:49Z | - |
dc.date.available | 2022-07-11T09:31:49Z | - |
dc.date.created | 2021-05-13 | - |
dc.date.issued | 2018-09 | - |
dc.identifier.issn | 1225-424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9365 | - |
dc.description.abstract | ‘잘 가르치는 일’로서 교육공학은 모종의 처방적인 활동임이 틀림없다. 이 점에서 교육공학은 일종의 도구적 성격을 갖는다. 하지만, 처방이 목적, 내용과 분리될 수 없다는 점은 교육공학을 단순히 도구적 성격만으로 설명할 수 없음을 명확히 드러낸다. 이처럼 교육공학의 본질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교육의 목적과 내용과 연계하여 처방의 의미를 규명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교육공학의 현상 이면에 보이지 않는 본질을 드러내고자 존재 의미에 대해 탐색한 철학자인 Heidegger의 철학에 비추어 교육공학을 재개념화하였다. Heidegger 존재론에 비추어 본 교육공학은 존재자적 교육공학과 존재론적 교육공학으로 구분된다. 이때 존재자적 교육공학은 실제적 지식, 실용교육, 전향적 관점의 적극적 처방을 지향한다. 반면, 존재론적 교육공학은 이론적 지식, 인간교육, 후향적 관점의 소극적 처방을 지향한다. 그러나 두 가지 교육공학은 서로 혼동해서는 안 되지만, 그렇다고 분리되어 존재하는 것도 아니다. 실제 교육 활동에 있어서 교육공학의 두 가지 존재 양식은 모두 필요하며, 경우에 따라서 두 가지 존재 양식은 상호보완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공학의 두 가지 존재 양식을 통합할 수 있는 모형을 제시하였다. 이것은 이론적 지식의 축적을 통해 자신의 안목을 넓히고, 대상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적 처방이 이루어질 때, 비로소 심층적 지식을 전수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교육공학회 | - |
dc.title | Heidegger 존재론에 비추어 본 교육공학 재개념화: 처방의 의미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Reconceptualization of Educational Technology in the Light of Heidegger’s Theory of Being: Focusing on Meaning of Prescriptio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유영만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교육공학연구, v.34, no.3, pp.649 - 678 | - |
dc.relation.isPartOf | 교육공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교육공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34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649 | - |
dc.citation.endPage | 678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389047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육공학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정체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이론과 실제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전향적과 후향적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하이데거 | - |
dc.subject.keywordAuthor | 존재론 | - |
dc.subject.keywordAuthor | educational technology | - |
dc.subject.keywordAuthor | ident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eoretical and practical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spective and retrospective | - |
dc.subject.keywordAuthor | Heidegg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eory of being | - |
dc.identifier.url |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389047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222, Wangsimni-ro, Seongdong-gu, Seoul, 04763, Korea+82-2-2220-1365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