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공간의 이질성 특성이 소매업 매출액에 미치는 차별적영향 분석The Differentiative Effects of Spatial Heterogeneous Characteristics on Retail Sales

Other Titles
The Differentiative Effects of Spatial Heterogeneous Characteristics on Retail Sales
Authors
정은애성현곤
Issue Date
Aug-2018
Publisher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Keywords
소매업 매출액; 공간적 이질성; 지리가중회귀모형; Retail Sales; Spatial heterogeneity; Geographically Weighted Regression Model
Citation
국토계획, v.53, no.4, pp.163 - 180
Indexed
KCI
Journal Title
국토계획
Volume
53
Number
4
Start Page
163
End Page
18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9505
DOI
10.17208/jkpa.2018.08.53.4.163
ISSN
1226-7147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상권이 존재하는 서울시를 대상으로 소매업 매출액에 영향을 미치는요인들의 이질적 공간 효과를 규명하고자 한다. 즉, 소매업 매출액에 미치는 요인들의 영향력이 입지적특성으로 인하여 지역에 따라 차별적으로 나타나는지 국지적 회귀계수를 추정하여 증명한다. 연구결과는 지역특성에 맞는 상권별 시사점을 제시하고 지역의 기능과 성격에 맞는 상업계획의 필요성을 제고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주요 분석방법은 매출액이 발생한 집계구별로 공간가중행렬을 구축한 뒤회귀계수를 추정하는 지리가중회귀(Geographically Weighted Regression, 이하GWR)분석이다. GWR분석에 앞서 Moran’s I 검정을 수행하여 전역적 공간자기상관성을 측정하고 다중회귀분석(Ordinary Least Square, 이하OLS)을 수행하여 이분산성을 검정한다. 이후, 공간적자기상관성을 통제하는 공간계량경제모형(spatial regression model)인 공간시차모형(Spatial Lag Model, 이하SLM)과 공간오차모형(Spatial Error Model, 이하SEM) 분석을 수행한다. 이는 이질적 공간효과를 좀 더 정확하게 도출하기 위하여 소매업 매출액에 미치는 공간 의존성효과를 통제하기 위함이다. 마지막으로 GWR분석을실행하여 각 모형 변수들의 결과 값을 비교한다. 종속변수는 집계구별 소매업 매출액이며, 설명변수는 인구·경제·토지이용·입지·접근성 특성으로 대별하여 구축되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도시대학원 > 서울 도시·지역개발경영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ung, Hyun gun photo

Sung, Hyun gun
GRADUATE SCHOOL OF URBAN STUDIES (DEPARTMENT OF URBAN AND REGIONAL DEVELOPMENT)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