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Effects of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Teacher-Student Intera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on Core Competency, Learner Motivation, and Learner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조미경-
dc.contributor.author김미영-
dc.date.accessioned2022-07-12T07:34:52Z-
dc.date.available2022-07-12T07:34:52Z-
dc.date.created2021-05-14-
dc.date.issued2018-03-
dc.identifier.issn1975-4701-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036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핵심역량, 학습동기,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여 다양한 학습법을 적용할 때 대상자의 핵심역량, 학습동기, 학습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근거를 제시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교수학습법을 개발하고자 함이다. 본 연구의 설계는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은 S시에 위치한 E대학교 간호대학생 2, 3학년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총 134명의 자료가 최종 분석에 포함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 간호대학생의 핵심역량은 2학년보다는 3학년에서 높았고, 간호대학생의 핵심역량, 학습동기와 학습만족도 모두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와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평균이상인 학생이 평균미만인 학생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교수-학생 상호작용, 학업성취도 3개의 변수로 구축된 핵심역량에 대한 회귀모형의 설명력은 45.1%이었고,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교수-학생 상호작용, 학업성취도, 학습만족도 4개의 변수로 구축된 학습동기에 대한 회귀모형의 설명력은 47.5%이었으며, 교수-학생 상호작용, 학습동기 2개의 변수로 구축된 학습만족도 모형의 설명력은 43.4%이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 핵심역량과 학습동기를 높이기 위해서는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와 함께 교수-학생 상호작용을 증진시키는 것이 필요하며, 학습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학습동기를 고취시키고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효율적으로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중재가 필요하겠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산학기술학회-
dc.titleEffects of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Teacher-Student Intera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on Core Competency, Learner Motivation, and Learner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dc.title.alternative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교수-학생 상호작용, 학업성취도가 핵심역량, 학습동기와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미영-
dc.identifier.doi10.5762/KAIS.2018.19.3.16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19, no.3, pp.161 - 170-
dc.relation.isPartOf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dc.citation.title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dc.citation.volume19-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161-
dc.citation.endPage170-
dc.type.rimsART-
dc.type.docType정기학술지(Article(Perspective Article포함))-
dc.identifier.kciidART002326506-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Competency-
dc.subject.keywordAuthorMotivation-
dc.subject.keywordAuthorSatisfaction-
dc.subject.keywordAuthor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dc.subject.keywordAuthorTeacher-student interaction-
dc.identifier.urlhttps://www.koreascience.or.kr/article/JAKO201810648288425.pdf-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Mi Young photo

Kim, Mi Young
서울 간호대학 (서울 간호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