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그라피를 적용한 초등 교사의 반편견 다문화미술교육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성묘진 | - |
dc.contributor.author | 김선아 | - |
dc.date.accessioned | 2022-07-12T07:36:20Z | - |
dc.date.available | 2022-07-12T07:36:20Z | - |
dc.date.created | 2021-05-13 | - |
dc.date.issued | 2018-03 | - |
dc.identifier.issn | 1229-0440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0386 | - |
dc.description.abstract | 우리 학생들은 복잡한 다원화시의 사회구성원으로 살아가게 될 것이다. 이는 다 양한 문화와 인종을 가진 사람들과 어울려 살아감을 의미한다. 따라서 타인에 한 편 견 없이 ‘차이와 다양성’을 존할 수 있는 다문화수용성을 함양하기 한 교육 방안 이 필요하다. 이때에 교사 역시 다문화시에 요구되는 교수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는 필요성에서 본 연구는 출발하다. 이에 등 교사인 연구자가 학 학생 30명을 상 으로 총 7차시의 인종 편견 방을 한 다문화미술수업을 실행하고 수업결과물에 한 분석을 토로 술기반연구인 아토그라피를 용하여 교사의 의식 변화를 분석하 다. 연구 결과 반편견 다문화미술수업 결과물에서 도출한 세 가지 주제 ‘편견의 양 상’, ‘교수방법에 한 성찰’, ‘다문화 수용성’에 따라 시각을 제작하고, 이를 분석 하면서 세 가지 측면의 논의을 도출하다. ‘자기 연구’ 측면에서 아토그라피는 언어 텍스트 안에 경계 지어져있거나 져 그냥 지나쳤던 자기성찰의 부분들을 화면에 시각으로 펼쳐 보일 수 있는 연구방법이다. 한 아토그라피는 세부이고도 체 으로 의미를 살펴 볼 수 있도록 반성 시각을 확장시켜 다. ‘술기반연구’측면에서 아토그라피를 통해 교사의 성찰이 술 행인 시각이미지를 통해 표됨으로써 성 찰의 역을 확장시킬 수 있었고, 술만이 갖는 유동이고 독창인 의미를 찾을 수 있었다. 한 시각 이미지들의 ‘은유와 환유’ 기능은 여러 상을 더 다채롭게 이 해하도록 해주었다. ‘다문화교육’ 측면에서 아토그라피 용이 갖는 의의는 술 작 업을 통한 몰입이 반편견 다문화 수업에 한 교사의 문제의식과 다문화 성찰을 공 고히 해주었으며 학생들과 다문화으로 소통하는 과정에서 가져야 하는 교사의 의식 과 태도의 요성을 확인하다는 데에 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미술교육학회 | - |
dc.title | 아토그라피를 적용한 초등 교사의 반편견 다문화미술교육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pplying A/r/tography A Study on Elementary Teacher's Anti-Bias Multicultural Art Educatio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선아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미술교육논총, v.32, no.1, pp.1 - 40 | - |
dc.relation.isPartOf | 미술교육논총 | - |
dc.citation.title | 미술교육논총 | - |
dc.citation.volume | 32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endPage | 40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337069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반편견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다문화미술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술기반연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아토그라피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기연구 | - |
dc.subject.keywordAuthor | Anti-bias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multicultural art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art-based research | - |
dc.subject.keywordAuthor | atopy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lf-study | - |
dc.identifier.url | 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10026269486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222, Wangsimni-ro, Seongdong-gu, Seoul, 04763, Korea+82-2-2220-1365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