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아토그라피를 적용한 초등 교사의 반편견 다문화미술교육에 관한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성묘진-
dc.contributor.author김선아-
dc.date.accessioned2022-07-12T07:36:20Z-
dc.date.available2022-07-12T07:36:20Z-
dc.date.created2021-05-13-
dc.date.issued2018-03-
dc.identifier.issn1229-0440-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0386-
dc.description.abstract우리 학생들은 복잡한 다원화시의 사회구성원으로 살아가게 될 것이다. 이는 다 양한 문화와 인종을 가진 사람들과 어울려 살아감을 의미한다. 따라서 타인에 한 편 견 없이 ‘차이와 다양성’을 존할 수 있는 다문화수용성을 함양하기 한 교육 방안 이 필요하다. 이때에 교사 역시 다문화시에 요구되는 교수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는 필요성에서 본 연구는 출발하다. 이에 등 교사인 연구자가 학 학생 30명을 상 으로 총 7차시의 인종 편견 방을 한 다문화미술수업을 실행하고 수업결과물에 한 분석을 토로 술기반연구인 아토그라피를 용하여 교사의 의식 변화를 분석하 다. 연구 결과 반편견 다문화미술수업 결과물에서 도출한 세 가지 주제 ‘편견의 양 상’, ‘교수방법에 한 성찰’, ‘다문화 수용성’에 따라 시각을 제작하고, 이를 분석 하면서 세 가지 측면의 논의을 도출하다. ‘자기 연구’ 측면에서 아토그라피는 언어 텍스트 안에 경계 지어져있거나 져 그냥 지나쳤던 자기성찰의 부분들을 화면에 시각으로 펼쳐 보일 수 있는 연구방법이다. 한 아토그라피는 세부이고도 체 으로 의미를 살펴 볼 수 있도록 반성 시각을 확장시켜 다. ‘술기반연구’측면에서 아토그라피를 통해 교사의 성찰이 술 행인 시각이미지를 통해 표됨으로써 성 찰의 역을 확장시킬 수 있었고, 술만이 갖는 유동이고 독창인 의미를 찾을 수 있었다. 한 시각 이미지들의 ‘은유와 환유’ 기능은 여러 상을 더 다채롭게 이 해하도록 해주었다. ‘다문화교육’ 측면에서 아토그라피 용이 갖는 의의는 술 작 업을 통한 몰입이 반편견 다문화 수업에 한 교사의 문제의식과 다문화 성찰을 공 고히 해주었으며 학생들과 다문화으로 소통하는 과정에서 가져야 하는 교사의 의식 과 태도의 요성을 확인하다는 데에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미술교육학회-
dc.title아토그라피를 적용한 초등 교사의 반편견 다문화미술교육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pplying A/r/tography A Study on Elementary Teacher's Anti-Bias Multicultural Art Educatio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선아-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미술교육논총, v.32, no.1, pp.1 - 40-
dc.relation.isPartOf미술교육논총-
dc.citation.title미술교육논총-
dc.citation.volume32-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endPage40-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337069-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반편견교육-
dc.subject.keywordAuthor다문화미술교육-
dc.subject.keywordAuthor술기반연구-
dc.subject.keywordAuthor아토그라피-
dc.subject.keywordAuthor자기연구-
dc.subject.keywordAuthorAnti-bias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multicultural art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art-based research-
dc.subject.keywordAuthoratopy-
dc.subject.keywordAuthorself-study-
dc.identifier.url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1002626948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응용미술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un ah photo

Kim, Sun ah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APPLIED ART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