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성인학습자의 K-MOOC 참여 및 성공적 이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강영민-
dc.contributor.author박주호-
dc.contributor.author이효진-
dc.date.accessioned2022-07-12T07:36:28Z-
dc.date.available2022-07-12T07:36:28Z-
dc.date.created2021-05-13-
dc.date.issued2018-03-
dc.identifier.issn1225-4150-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038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 목적은 K-MOOC에 참여한 성인학습자의 참여와 성공적 과정 이수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2015년 10월 14일 이후부터 2016년 2월 29일까지 K-MOOC에 수강신청을 하여 강좌를 수강한 회원가입자 71,033명 중 전통적인 성인학습자로 볼 수 있는 30세 이상 37,394명이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K-MOOC에 가입되어 있는 성인학습자의 가입정보 변인(성별, 연령 수준, 학력 수준, 참여 동기)이 학습 참여 정도(로그인 횟수, 게시판 작성 횟수)에 미치는 효과는 다중회귀분석을 통해서, 참여자의 가입정보 변인 및 참여 동기가 강좌 이수여부에 미치는 효과는 이수 집단과 이수하지 못한 집단을 이분화 후 그 변인을 대상으로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서 추정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보면, 첫째, 로그인 횟수를 통한 참여 정도에는 성별, 연령 수준, 학력 수준, 그리고 학습 자체(배움)에 대한 관심으로 인한 참여 동기와 소속기관 및 제3자의 추천으로 인한 참여 동기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게시판 작성 횟수를 통한 참여정도에는 연령 수준과 학습 자체(배움)에 대한 관심으로 인한 참여 동기 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셋째, 강좌의 성공적 이수 여부에는 연령 수준, 로그인 및 게시판 작성 횟수, 그리고 학습 자체(배움)에 대한 관심으로 인한 참여 동기와 우수한 강좌(교과 및 강사)에 대한 관심으로 인한 참여 동기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교육학회-
dc.title성인학습자의 K-MOOC 참여 및 성공적 이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dc.title.alternativeDeterminants of Adult Learner's Participation and Successful Completion in K-MOOC-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박주호-
dc.identifier.doi10.30916/KERA.56.1.8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육학연구, v.56, no.1, pp.85 - 105-
dc.relation.isPartOf교육학연구-
dc.citation.title교육학연구-
dc.citation.volume56-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85-
dc.citation.endPage105-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328927-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MOOC-
dc.subject.keywordAuthor성인학습자-
dc.subject.keywordAuthor평생학습의 참여동기-
dc.subject.keywordAuthoradult learner-
dc.subject.keywordAuthorparticipative motivation in lifelong learning-
dc.identifier.url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50026211843-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Joo Ho photo

Park, Joo Ho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