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생애적 문식성으로서의 논술 개념의 확장 -역량 평가 및 학습 도구로서의 특성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권대호 | - |
dc.contributor.author | 이삼형 | - |
dc.contributor.author | 정재찬 | - |
dc.contributor.author | 김미영 | - |
dc.contributor.author | 류수열 | - |
dc.contributor.author | 김정선 | - |
dc.contributor.author | 김형석 | - |
dc.contributor.author | 김수지 | - |
dc.date.accessioned | 2022-07-12T20:07:02Z | - |
dc.date.available | 2022-07-12T20:07:02Z | - |
dc.date.created | 2021-05-13 | - |
dc.date.issued | 2017-12 | - |
dc.identifier.issn | 1598-157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0982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논술’의 본질적 가치를 중심으로 논술 개념의 확장을 시도하였다. 먼저, 대입 전형의 평가 도구로 활용되어온 논술의 흐름을 중심으로 논술 문항의변화 과정을 분석하고 역량 평가 도구로서 논술의 기능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한역량 함양의 도구로서 논술의 가능성에 대해 검토하였으며, 전생애적 문식성과 논술 능력의 상관관계에 대해 고찰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논술이 학습자의 역량을 평가하는 도구일 뿐만 아니라, 평생학습의 차원에서 핵심 역량을 신장시킬 수 있는 전생애적 문식성 학습의 도구로 활용 가능함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러한 논술의 구도 변화를 위해 선행되어야 할 과제로 첫째 논술의 장르적 다양성이 확보될 것, 둘째 국어과 내부 논리에서 벗어나서 범교과적 접근을 통해 융복합 교육의 일환으로 논술을 바라볼 것, 셋째 논술에 관한 역량을 기본 역량군에 한정하지 않고 확장 역량군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이해할 것 등이 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언어문화학회 | - |
dc.title | 전생애적 문식성으로서의 논술 개념의 확장 -역량 평가 및 학습 도구로서의 특성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Expanding the concept of Nonsul as a Lifelong literacy -focused on attributes of evaluating and extending tool for core competency-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정재찬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미영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류수열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정선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언어문화, no.64, pp.91 - 113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언어문화 | - |
dc.citation.title | 한국언어문화 | - |
dc.citation.number | 64 | - |
dc.citation.startPage | 91 | - |
dc.citation.endPage | 113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29681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논술 | - |
dc.subject.keywordAuthor | 평가 도구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 도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역량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전생애적 문식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범교과적 접근 | - |
dc.subject.keywordAuthor | Nonsul(essay) | - |
dc.subject.keywordAuthor | evaluating tool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ing tool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peten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lifelong litera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Cross-Curricular approaches | - |
dc.identifier.url | https://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564802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222, Wangsimni-ro, Seongdong-gu, Seoul, 04763, Korea+82-2-2220-1365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