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전생애적 문식성으로서의 논술 개념의 확장 -역량 평가 및 학습 도구로서의 특성을 중심으로-A study on Expanding the concept of Nonsul as a Lifelong literacy -focused on attributes of evaluating and extending tool for core competency-

Other Titles
A study on Expanding the concept of Nonsul as a Lifelong literacy -focused on attributes of evaluating and extending tool for core competency-
Authors
권대호이삼형정재찬김미영류수열김정선김형석김수지
Issue Date
Dec-2017
Publisher
한국언어문화학회
Keywords
논술; 평가 도구; 학습 도구; 역량; 전생애적 문식성; 범교과적 접근; Nonsul(essay); evaluating tool; learning tool; competency; lifelong literacy; Cross-Curricular approaches
Citation
한국언어문화, no.64, pp.91 - 113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언어문화
Number
64
Start Page
91
End Page
11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0982
ISSN
1598-1576
Abstract
본 연구는 ‘논술’의 본질적 가치를 중심으로 논술 개념의 확장을 시도하였다. 먼저, 대입 전형의 평가 도구로 활용되어온 논술의 흐름을 중심으로 논술 문항의변화 과정을 분석하고 역량 평가 도구로서 논술의 기능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한역량 함양의 도구로서 논술의 가능성에 대해 검토하였으며, 전생애적 문식성과 논술 능력의 상관관계에 대해 고찰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논술이 학습자의 역량을 평가하는 도구일 뿐만 아니라, 평생학습의 차원에서 핵심 역량을 신장시킬 수 있는 전생애적 문식성 학습의 도구로 활용 가능함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러한 논술의 구도 변화를 위해 선행되어야 할 과제로 첫째 논술의 장르적 다양성이 확보될 것, 둘째 국어과 내부 논리에서 벗어나서 범교과적 접근을 통해 융복합 교육의 일환으로 논술을 바라볼 것, 셋째 논술에 관한 역량을 기본 역량군에 한정하지 않고 확장 역량군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이해할 것 등이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국어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EONG, JAE CHAN photo

JEONG, JAE CHAN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