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융복합 교육을 위한 내러티브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 : 문화 다양성 미술 수업을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선아-
dc.date.accessioned2022-07-12T20:07:23Z-
dc.date.available2022-07-12T20:07:23Z-
dc.date.created2021-05-13-
dc.date.issued2017-12-
dc.identifier.issn1225-4177-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098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미술 교사가 의미 있는 융복합 교육과정을 재구성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융복합 교육의 지향점이 교사와 학생들 간의 적극적인 상호작용과 학생들의 주도적인 참여에 기초한 창의적 지식 창출이라면, 교사가 수업상황과 학습자 특성을 고려하여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보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 구성의 이론적 틀로서 내러티브 탐구에 주목하여, 융복합 교육과 접목함으로써 미술 교사가 자신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을 탐구하고 개발할 수 있는 개념과 방안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먼저 융복합 교육의 맥락에서 내러티브적 사고와 교육과정 재구성의 의미를 고찰하고, 이를 위한 내러티브 탐구 방법의 개념과 요소를 논의하였다. 이를 토대로 고등학교 미술 교사의 문화 다양성 수업을 융복합 교육의 관점에서 재구성하여 하나의 사례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융복합 교육과 내러티브 탐구의 개념적 토대 위에서 실제적인 교육과정 재구성의 과정들을 조명함으로써,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조형교육학회-
dc.title융복합 교육을 위한 내러티브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 : 문화 다양성 미술 수업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Narrative Curriculum for Convergence Education : Focused on a Cultural Diversity Art Unit-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선아-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조형교육, no.64, pp.1 - 18-
dc.relation.isPartOf조형교육-
dc.citation.title조형교육-
dc.citation.number64-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endPage18-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287199-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Y-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융복합 교육-
dc.subject.keywordAuthor내러티브 교육과정-
dc.subject.keywordAuthor교육과정 재구성-
dc.subject.keywordAuthor문화 다양성-
dc.subject.keywordAuthor미술교육-
dc.subject.keywordAuthorconvergence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narrative curriculum-
dc.subject.keywordAuthorcurriculum design-
dc.subject.keywordAuthorcultural diversity-
dc.subject.keywordAuthorart education-
dc.identifier.url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5002643356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응용미술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un ah photo

Kim, Sun ah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APPLIED ART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