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원임용 시험을 준비하는 중등학교 기간제 교사들의 교직생활과 삶에 관한 질적 연구A Qualitative Study on the Lives of Non-Tenured, Secondary School Teachers Who Are Preparing for Teachers' Exam

Other Titles
A Qualitative Study on the Lives of Non-Tenured, Secondary School Teachers Who Are Preparing for Teachers' Exam
Authors
민은영장유진
Issue Date
Dec-2017
Publisher
한국산학기술학회
Keywords
Non-Tenured Teachers; Contract-Based Teachers; Secondary School; Teachers’ Exam; 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Citation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18, no.12, pp.359 - 371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olume
18
Number
12
Start Page
359
End Page
37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1022
DOI
10.5762/KAIS.2017.18.12.359
ISSN
1975-4701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교원임용 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기간제 교사들의 교직생활과 삶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10명의 기간제 교사들을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일대일 면담을 진행하였고, 합의적 질적 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대부분의 참여자들은 경제적 필요를 충족시키고 자신의 꿈인 교사생활의 기쁨과 보람을 맛보며, 임용 시험에 실질적인 도움을 얻고자 기간제 교사직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간제 교사생활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으로는 학교 관리자로부터의 차별 대우가 가장 두드러졌으며, 이로 인한 자존감의 저하와 정체성의 혼란을 겪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러한 차별이 오히려 임용 시험 준비에 대한 강한 의지로 전환되어 참여자들은 안정되고 당당한 교사 신분을 얻기 위해 임용시험 준비에 전념하고 있다고 진술하였다. 하지만, 시험준비 과정에서 부족한 공부시간, 끝없는 공부양, 다양한 삶의 역할 수행, 체력 저하, 난해한 시험 유형, 이전 실패경험에서 오는 불안감 등으로 상당한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향후 연구의 방향에 대해 제언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상담심리대학원 > 서울 상담심리대학원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ang, Yoo Jin photo

Jang, Yoo Jin
GRADUATE SCHOOL OF COUNSELING PSYCHOLOGY (GRADUATE SCHOOL OF COUNSELING PSYCH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