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축제 서비스품질이 방문객의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물리적 요소와 비물리적 요소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on Visitor’s Satisfaction and Loyalty in University Festival : Based on Tangible and Intangible Factors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on Visitor’s Satisfaction and Loyalty in University Festival : Based on Tangible and Intangible Factors
- Authors
- 김송이; 정철
- Issue Date
- Nov-2017
- Publisher
- 한양대학교 관광연구소
- Keywords
- University Festival; Service Quality; Tangible Factor; Intangible Factor; Satisfaction; Loyalty; 대학축제; 서비스품질; 물리적 요소; 비물리적 요소; 만족도; 충성도
- Citation
- 관광연구논총, v.29, no.4, pp.103 - 12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관광연구논총
- Volume
- 29
- Number
- 4
- Start Page
- 103
- End Page
- 12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1214
- DOI
- 10.21581/jts.2017.11.29.4.103
- ISSN
- 1226-8054
- Abstract
- 대학축제는 대학문화의 중심적인 역학을 하면서 매년 각 대학에서 개최되고 있다. 오늘날의 대학축제는 상업주의와 소비주의 체험형태로 변화되고 있고, 축제구성 내용은 크게 축제시설과 관련된 물리적 요소와 축제장에서 제공하는 콘텐츠 내용 및 서비스에 대한 비물리적 요소로 구분된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축제 방문객을 대상으로 대학축제 서비스품질을 물리적 요소와 비물리적 요소로 구분하여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규명하고자 했다. 분석결과, 대학축제 서비스품질의 물리적 요소와 비물리적 요소는 만족도와 충성도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만족도와 충성도를 설명하는데 있어 대학축제 서비스품질의 비물리적 요소가 물리적 요소 보다 더욱 더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만족도는 충성도에 강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 시사점과 대학축제 운영자와 관리자에게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사회과학대학 > 서울 관광학부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