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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정책 개선을 위한 실태조사 연구open accessAn Analysis for the improvement strategies of the Education Welfare Priority Support Project

Other Titles
An Analysis for the improvement strategies of the Education Welfare Priority Support Project
Authors
송지훈정영모
Issue Date
Nov-2017
Publisher
사단법인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Keywords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교육취약계층; 교육복지; 교육기회; 초중등교육법; Educational welfare priority support project; education weakness class; education welfare; educational opportunity; Elementary and Secondary Education Act
Citation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v.7, no.11, pp.305 - 314
Indexed
KCI
Journal Title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Volume
7
Number
11
Start Page
305
End Page
31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1217
DOI
10.35873/ajmahs.2017.7.11.029
ISSN
2383-5281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실태를 파악하고, 향후 사업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데 있다. 연구목적을 위해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관련 문헌연구,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담당자를 대상으로 한 심층면담, 17개 시도교육청 및 교육부 관계자를 대상으로 한 세미나를 실시하여 결과를 보완하였다. 이를 근거로 현 상태를 진단하고 향후 해결해야할 과제를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은 2003년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을 시작으로 사업의 효과성이 증명되면서 지속적으로 확대되었다. 그리고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개정 및 교육부 훈령 제정 등을 통해 법적, 제도적 안정성을 확보해 나갔다. 하지만 시도교육청으로 사업이 이양된 이후 사업이 활성화되지 못하고 점차 축소되고 정체성의 위기마저 겪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결과를 종합하여 향후 해결해야 할 과제로 분명한 사업의 목적과 방향설정, 중앙정부의 기능 정상화, 초중등교육법 제28조 개정을 통한 ‘학습부진아 등’의 개념보완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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