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디지털미디어 전시환경에서의 어포던스디자인 요소별 선호에 관한 연구A Study on Preference according to Affordance Design Elements in Digital Media Exhibition Environment

Other Titles
A Study on Preference according to Affordance Design Elements in Digital Media Exhibition Environment
Authors
노이경남경숙
Issue Date
Oct-2017
Publisher
한국실내디자인학회
Keywords
Digital Media; Exhibition Environment; Affordance Design; 디지털미디어; 전시환경; 어포던스디자인
Citation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v.26, no.5, pp.135 - 142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Volume
26
Number
5
Start Page
135
End Page
14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1471
DOI
10.14774/JKIID.2017.26.5.135
ISSN
1229-7992
Abstract
최근 인간 중심 디자인과 공간의 인간화가 가속화되면서 물리적 개념의 공간이 아닌 사용자 중심의 공간으로 변화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디지털미디어를 활용한 전시공간의 경우, 적극적인 전시 체험 및 참여가 중요 요소가 되었으며 이에 행동유도성을 뜻하는 어포던스 디자인은 관람객의 전시공간 만족도 향상을 위한 필수 요소로 작용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어포던스와 디지털미디어 전시환경의 개념을 이해하고 디지털 전시환경에서의 어포던스디자인 요소별 선호도를 분석하였다. 서울 및 수도권에 거주하는 디지털미디어에 비교적 친숙하며 많은 시간 노출되고 있는 20대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분석 결과, 전시환경에서 디지털미디어의 제일 중요한 역할은 감각 몰입을 위한 분위기 연출로 나타났으며, 디지털미디어의 특징인 상호작용성·네트워크성·복합성 중 복합성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감각적 어포던스, 물리적 어포던스, 인지적 어포던스, 기능적 어포던스 요소 중 무엇인가를 생각하거나 알고자 할 때 사용자를 도와주는 디자인 특성인 인지적 어포던스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한 디지털미디어의 노출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어포던스디자인에 대한 중요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모든 분야에서 디지털환경이 보편화되고 있는 현 추세에 따라 향후 전시관을 이용하는 관람자들에게 어포던스디자인의 적용여부는 아주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생활과학대학 > 서울 실내건축디자인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Nam, Kyeong sook photo

Nam, Kyeong sook
서울 생활과학대학 (서울 실내건축디자인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