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다문화미술교육을 위한 사회정서학습(SEL)의 개념과 함의open accessThe Concept and Implication of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SEL) for Multicultural Art Education

Other Titles
The Concept and Implication of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SEL) for Multicultural Art Education
Authors
김선아박진희
Issue Date
Sep-2017
Publisher
한국조형교육학회
Keywords
사회정서학습; 다문화미술교육; 인성교육; 미술교육;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SEL); multicultural art education; character education; art education
Citation
조형교육, no.63, pp.43 - 66
Indexed
KCI
Journal Title
조형교육
Number
63
Start Page
43
End Page
6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1646
ISSN
1225-4177
Abstract
최근 여러 나라에서는 사회정서학습(SEL)이 인성교육을 위한 실천적인 대안으로서 떠오르면서 이와 관련한 프로그램을 개발, 투입, 타당화하려는 시도가 확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에서 진행되어 온 사회정서학습에 관한 논의를 분석하고 다문화교육의 맥락에서 미술교육적 함의를 도출하는 데 목적으로 두었다. 분석의 범위는 국내에서 사회정서학습이 논의되기 시작한 2004년 이후부터 2017년까지 발표된 학술지 논문 38편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외 인성교육의 동향 안에서 사회정서학습의 법제적 기반을 고찰하여 SEL이 가지는 사회적 의미와 시대적 필요성을 고찰하였다. 둘째, 국내 사회정서학습 관련 문헌의 내용 분석을 통하여 우리나라에서 투입된 SEL 프로그램의 타당성및 효과성을 메타분석하는 한편, 교과적 관점에서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한 문헌들을 별도로 분류, 분석하여 교과와 SEL의 연계 방식을 분석하였다. 셋째, 예술교과와 관련한 문헌에 대한 내용 분석을 통하여 다문화미술교육의 실천 방안으로서 사회 정서학습이 가지는 의미를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지난 14년간의 국내의 선행 연구에서 제시된 사회정서학습의 가능성과 타당성을 토대로 향후 다문화미술교육과 연계한 사회정서학습에 관한 담론과 실천을 확산할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응용미술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un ah photo

Kim, Sun ah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APPLIED ART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