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학생의 디지털 기반 활동에 대한 문식성 후원자의 작용 양상 : 초등학생의 인식 조사를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서수현-
dc.contributor.author조병영-
dc.date.accessioned2022-07-14T03:38:07Z-
dc.date.available2022-07-14T03:38:07Z-
dc.date.created2021-05-14-
dc.date.issued2017-05-
dc.identifier.issn1598-9607-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2385-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이 부모, 교사, 친구, 누리꾼과 같은 문식성 후원자들이 자신들의 디지털 기반 활동과 관련하여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인식하는지 탐구하였다. 이 연구는 전국의 초등 3~6학년 학생 10,111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 연구로, 문식성 후원자들의 ‘가치 부여’, ‘모델링’, ‘통제’에 관한 인식을 묻는 문항과 디지털 기반 활동 참여 시간을 묻는 문항으로 구성된 도구를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초등학생들은 자신의 디지털 기반 활동에 부모의 통제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초등학생들은 디지털 기반 활동이 일어나는 공간인 인터넷에 대한 친구들의 가치 부여를 중요한 문식성 후원 양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경향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증가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전통적 부모와 교사라는 전통적 문식성 후원자 이외에 또래 집단에서 공유되는 디지털 문식 경험에 대한 가치 부여가 초등학생들의 디지털 문식성 인식과 활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한편, 문식성 후원자가 초등학생의 디지털 기반 활동 참여 시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영향의 정도는 미미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초등학생의 디지털 기반 활동을 설명할 수 있는 또 다른 변인이 존재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독서학회-
dc.title초등학생의 디지털 기반 활동에 대한 문식성 후원자의 작용 양상 : 초등학생의 인식 조사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The Influence of Literacy Sponsors on the Digital Literacy Practices of Elementary-School Students : A Survey of Student Perceptio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조병영-
dc.identifier.doi10.17095/JRR.2017.43.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독서연구, no.43, pp.243 - 270-
dc.relation.isPartOf독서연구-
dc.citation.title독서연구-
dc.citation.number43-
dc.citation.startPage243-
dc.citation.endPage270-
dc.type.rimsART-
dc.type.docType정기학술지(Article(Perspective Article포함))-
dc.identifier.kciidART002229466-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문식성 후원자-
dc.subject.keywordAuthor디지털 문식성-
dc.subject.keywordAuthor디지털 기반 활동-
dc.subject.keywordAuthor초등학생-
dc.subject.keywordAuthor부모-
dc.subject.keywordAuthor교사-
dc.subject.keywordAuthor또래-
dc.subject.keywordAuthor누리꾼-
dc.subject.keywordAuthor가치 부여-
dc.subject.keywordAuthor모델링-
dc.subject.keywordAuthor통제-
dc.subject.keywordAuthorliteracy sponsor-
dc.subject.keywordAuthordigital literacy-
dc.subject.keywordAuthordigital literacy practices-
dc.subject.keywordAuthorelementary-school students-
dc.subject.keywordAuthorparents-
dc.subject.keywordAuthorteachers-
dc.subject.keywordAuthorpeers-
dc.subject.keywordAuthorinternet user-
dc.subject.keywordAuthorvaluing-
dc.subject.keywordAuthormodeling-
dc.subject.keywordAuthorcontrol-
dc.identifier.urlhttps://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518005-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국어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Byeong Young photo

Cho, Byeong Young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