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표권 정보를 이용한 제조기업의 제품-서비스 시스템 실증연구Product-Service System of manufacturing company using trademark: Focusing on ‘T-Station™’ of Hankook Tire.
- Other Titles
- Product-Service System of manufacturing company using trademark: Focusing on ‘T-Station™’ of Hankook Tire.
- Authors
- 김지은; 김대중; 정부용
- Issue Date
- Feb-2017
- Publisher
- 한국에이치씨아이학회
- Keywords
- 상표권; Trademark; PSS; 제품-서비스 시스템; Product-Service system
- Citation
- 한국HCI학회 논문지, pp.392 - 395
- Indexed
- OTHER
- Journal Title
- 한국HCI학회 논문지
- Start Page
- 392
- End Page
- 395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2857
- Abstract
- 지식재산권은 독점적 지위를 확보하고 분쟁 등 위험요소를 최소화하기 위한 전략적 도구로서 최근 기업들은 특허권, 상표권 및 디자인권의 전략적 활용방법에 대해 큰 관심이 있다. 그 중, 상표권은 브랜드가치를 형성하고 배타적인 권리를 행사함으로써 그 가치를 영구적으로 보호-강화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그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한편, 상표(Trademark)는 제품 또는 서비스에 부가적 가치를 창출한다는 점에서 제품-서비스 시스템(PSS: Product-Service System)과 연관되며 중요한 지표로 인식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 중, 한국타이어가 보유하고 있는 국내 상표권 정보를 기반으로 PSS 추진 전략에 대해 실증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첫째, 한국타이어의 경우 PSS 의 서비스 분류 중 하나만을 이용하기보다는 필요에 의해 2 개 이상의 서비스 유형을 복합적으로 사용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제품 지향 서비스’ 상표의 지정상품 출원이 다른 서비스로 확장할 때 상표 및 지정상품 출원이 폭증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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