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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북 국어 교과 전문용어의 조어 분석-문학 용어를 중심으로-A Study of Word-formation in North and South Korea Terminology-Focusing on the field of Literature-

Other Titles
A Study of Word-formation in North and South Korea Terminology-Focusing on the field of Literature-
Authors
전은진신중진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양대학교 동아시아문화연구소
Keywords
terminology; word-formation; Literature; North Korea; South Korea; textbook; 전문용어; 조어 분석; 문학; 남측; 북측; 교과서
Citation
동아시아문화연구, no.71, pp.13 - 31
Indexed
KCI
Journal Title
동아시아문화연구
Number
71
Start Page
13
End Page
3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3176
DOI
10.16959/jeachy..71.201711.13
ISSN
2383-6180
Abstract
이 연구는 남북 국어 교과 전문용어를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남북 교과의 전문용어를 분석하여 조어 특징을 밝히는 이 연구는, 궁극적으로 남북 용어의 통합안을 마련하여 용어를 표준화하고 남북 통합 교육과정의 효율성을 도모하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최종 목표를 위하여 이 연구에서는 국어 교과의 문학 용어를 중심으로 조어 분석을 시도해 보았다. 남북 전문용어의 조어 분석은 용어의 형성 방식과 유형을 제공하므로 남북 전문용어의 통합에 객관적인 기준을 제시해 줄 수 있다. 문학 분야의 남북 전문용어는 일반적으로 1~2개의 조어 단위가 결합하여 용어를 형성하였고, 1개 조어 단위와 2개 조어 단위로 구성된 전문용어가 전체 분포의 88.7%를 차지하였다. AA(Aa)형은 1개 조어 단위로 구성된 용어가 가장 높은 빈도를 보였고, AB형은 2개 조어 단위로 구성된 용어가 가장 높은 빈도를 나타냈다. 또한 1~2음절로 구성된 조어 단위가 다른 조어 단위와 결합하여 새로운 전문용어를 생산해 내고 있었다. 남측과 북측 모두 한자어의 사용이 월등히 높았다. 그러나 외래어와 고유어 사용에서 약간의 차이를 보였는데, 남측은 북측보다 외래어를 더 많이 사용하고 북측은 남측보다 고유어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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