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하위집단의 소비인식과 소비유형 관계 연구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Perceptions and Patterns of Consumption in Sports Sub-groups
- Other Titles
-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Perceptions and Patterns of Consumption in Sports Sub-groups
- Authors
- 이완영; 조성식
- Issue Date
- 2017
- Publisher
- 한국체육학회
- Keywords
- 소비문화; 소비유형; 스포츠하위집단; 사회심리; consumer culture; consuming patterns; sports sub-groups; social psychology
- Citation
- 한국체육학회지, v.56, no.2, pp.63 - 7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체육학회지
- Volume
- 56
- Number
- 2
- Start Page
- 63
- End Page
- 7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3226
- ISSN
- 1738-964X
- Abstract
- 이 연구는 골프, 등산, 야구, 자전거 종목에 참여하고 있는 스포츠하위집단 대한 적극적 소비인식과 피동적 소비인식이 소비 유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밝히고 목적이 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485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적극적 소비에 대한 인식의 차이 중 과시적 인식에서는 학력과 참여빈도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으며 차별적 인식에서는 소득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피동적 소비인식 중 피감시적 인식에서는 성별, 소득, 참여빈도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으며 소외적 인식에서는 소득, 참여빈도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소비유형 인식 중 개성적 소비에서는 소득, 참여종목, 참여빈도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으며 동조적 소비에서는 성별, 소득, 참여빈도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다. 넷째, 적극적 인식, 피동적 인식이 소비유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개성적 소비에서는 차별적 인식과 소외적 인식이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동조적 소비는 과시적 인식과 차별적 인식, 피감시적 인식이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예술·체육대학 > 서울 스포츠산업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3226)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