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스포츠하위집단의 소비인식과 소비유형 관계 연구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Perceptions and Patterns of Consumption in Sports Sub-groups

Other Titles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Perceptions and Patterns of Consumption in Sports Sub-groups
Authors
이완영조성식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체육학회
Keywords
소비문화; 소비유형; 스포츠하위집단; 사회심리; consumer culture; consuming patterns; sports sub-groups; social psychology
Citation
한국체육학회지, v.56, no.2, pp.63 - 76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체육학회지
Volume
56
Number
2
Start Page
63
End Page
7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3226
ISSN
1738-964X
Abstract
이 연구는 골프, 등산, 야구, 자전거 종목에 참여하고 있는 스포츠하위집단 대한 적극적 소비인식과 피동적 소비인식이 소비 유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밝히고 목적이 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485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적극적 소비에 대한 인식의 차이 중 과시적 인식에서는 학력과 참여빈도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으며 차별적 인식에서는 소득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피동적 소비인식 중 피감시적 인식에서는 성별, 소득, 참여빈도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으며 소외적 인식에서는 소득, 참여빈도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소비유형 인식 중 개성적 소비에서는 소득, 참여종목, 참여빈도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으며 동조적 소비에서는 성별, 소득, 참여빈도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다. 넷째, 적극적 인식, 피동적 인식이 소비유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개성적 소비에서는 차별적 인식과 소외적 인식이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동조적 소비는 과시적 인식과 차별적 인식, 피감시적 인식이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예술·체육대학 > 서울 스포츠산업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SEONG SIK photo

CHO, SEONG SIK
COLLEGE OF PERFORMING ARTS AND SPORT (서울 스포츠매니지먼트전공)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